[한스경제 유아정] 셀프 쇼핑시대를 맞아 최첨단 무인자판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첨단 무인 자판기는 인건비는 줄이고 효율성은 높일 수 있어 아시아, 유럽 할 것 없이 점점 그 기세를 확장하고 있는 추세.

프리미엄 커피와 건강한 간식은 물론 간편한 결제 기능까지 탑재 유시스템즈가 선보인 최첨단 에스프레소 커피 자판기는 QR코드 인식으로 모바일 화면에서 메뉴 선택과 모바일구매-삼성페이, 애플페이, 카카오페이를 지원하고, 그외 회사카드, 복지카드, 각종 신용카드를 지원한다. 또한 최근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주고받는 선물하기 기능까지 추가됐다.

국내 소비자의 니즈에 기반하여 개발 한 Rosso to Go Duo는 커피와 신선한 차를 생산하는데 한국인의 아메리카노 취향을 맞추고, 맛의 균일함을 최우선으로 하며 자판기 자체 디스펜싱 기능으로 뚜껑을 탑재하여 테이크아웃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차를 우려내거나 커피 원두가 갈아져서 에스프레소기 시스템을 통과하는 동안 고객은 머신에 탑재된 22인치 대화면을 통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화면을 통해 동영상과 광고들도 재생해 볼 수 있기에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가능케한다. 커피머신과 연결된 간식 자판기에는 건강한 간식류, 샐러드와 유기농 스낵류가 제공되며 세트판매 및 동시결재도 가능하다.

U-online을 통해 운영자가 자판기의 기능을 간편하게 관리하는 획기적인 시스템 소비자뿐 아니라 판매자에게도 최첨단 무인자판기의 기술은 획기적이다. U-online을 통해 핸드폰 하나로 자판기를 제어 및 관리할 수 있고, 자판기 서버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지원하 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매출 및 재고 관리가 가능한 것이다. 자판기의 오류 또한 바로 체크하면서 원격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PC기반 사용자에 친화적으로 설계된 인터페이스는 커피를 포함한 다양한 음료 레시피를 원격 설정할 수 있게 도와주고 가격, 자판기 관리 및 기타 다양한 구성을 모바일에서 원격 변경할 수 있게 해준다. 자판기에 탑재하는 CCTV는 270도뷰어 기능으로 무인 매장내의 상황을 빠르게 파 악하여 유사시 안전시스템에 바로 연결해준다.

오는 5일-8일 코엑스 카페쇼에서는 다양한 최첨단 시스템이 선보일 예정이다.

유아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