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이현아] 네이버 그라폴리오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들의 안정적 창작환경 마련을 위해, 팬들이 직접 창작자를 금전적으로 후원할 수 있는 ‘후원’ 서비스의 적용을 확대한다. 창작자 후원 관리 플랫폼인 ‘후원 창작자센터’ 역시 한층 더 고도화됐다.

그라폴리오에서 작품을 연재하는 스토리 창작자 중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창작자 누구나 후원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 창작자는 후원자의 캐리커쳐 또는 작품을 담은 캘린더, 미공개작품 등을 리워드로 제공하고, 사운드 창작자의 경우에는 MP3 앨범, 악보 등을 후원자에게 리워드로 선물할 계획이다.

또 창작자들이 직접 후원 현황 및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후원 창작자센터’도 창작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창작자가 직접 이미지, 음원 등 디지털 콘텐츠 리워드를 등록할 수 있으며, 운영 중 변경도 가능해, 한정판 리워드 등 후원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아이템도 시도해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라폴리오 ‘초록담쟁이’ 작가는 “이 시간에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창작인들과 팬들 모두에게 참 좋은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사진=네이버 제공

이현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