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김원태] 경기도가 중부지방에서 난대 상록수가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해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기후에 대응해 향후 조림시책과 산림생태계 안정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2010년부터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연구소와 함께 ‘경기지역 기후변화 적응 및 탄소흡수 증진을 위한 수종육성연구’를 진행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중부지방에 ‘낙엽성 참나무류’가 쇠퇴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요 먹이원의 공급이 부족하고 식물의 탄소 흡수량도 대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겨울철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 난대수종 제주도산 상록 참나무류를 중부지역에 도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에 연구소는 중부지방인 평택시와 강화도, 안면도, 충주시 등 1.2㏊에 상록 참나무류인 참가시나무, 종가시나무, 붉가시나무를 식재하고 매년 생존량과 길이, 재적 생장량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안면도에서는 97% 이상이, 평택시에선 70~82%가, 강화지역에서는 27~32%가 생존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연구소는 기피제의 설치여부를 비교분석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모색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강영제 박사는 “당장 난대상록수를 온대중부에 대단위 조림을 하기엔 어려움이 있지만, 기후 조건별 수목의 생존과 생량에 관한 데이터를 더 축적한다면 향후 기후변화가 심화될 때 어떤 조건에서 언제 무슨 수목이 식재가 가능한가를 정확히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소는 조성된 시험림의 관리와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기후변화 관련 공동연구를 제안·수행하는 작업을 지속 진행할 방침이다.

민순기 도 산림환경연구소장은 “참나무류는 열매는 물론 겨울철 잎이 야생동물의 먹이원이 될 수 있고, 최근 숲이 미세먼지·탄소 문제의 좋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번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기후변화 대비와 생태계 안정을 위한 선제적 연구를 진행, 장기산림시책 수립과 산림 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