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고영훈] 청소년 고민 1위는 진로·성적으로 나타났다. 6.4%에 해당하는 청소년들은 자살·자해도 생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하 생명보험재단)은 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한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지난 3개월 반 동안 축적한 청소년들의 고민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5일 발표했다. 

지난해 114명의 초·중·고교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감소하던 청소년 자살이 2년 연속 증가하는 등 청소년 자살이 다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다 들어줄 개 캠페인/제공=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마이크로 페이지를 통해 누적된 자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 결과(2017년 12월 13일~2018년 3월 31일 기준), 진로적성·성적(258건, 43.7%)으로 고민하는 청소년이 가장 많았으며, 대인관계·학교폭력(125건, 21.2%)과 가정문제(58건, 9.8%)가 그 뒤를 이었다. 뚜렷한 원인 없이 우울해하는 청소년들도 25.4%(150건)나 되었다. 고민의 심각한 정도를 살펴보면, 중증에 해당하는 상담글은 전체의 17.8%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자살' '자해' '가출' 등 극단적 단어를 포함한 상담글 수는 총 38건으로 6.4%를 차지했으며, 보다 심층적인 상담 및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1388, 1366, 전국 Wee센터 및 정신건강센터 등 18개의 기관에 총 53건의 상담을 연계해주었다. 상담 시기와 관련해서는 정시 원서 접수 후 가군 전형이 시작되는 시기(1월 13일~1월 15일)에 상담글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해당 기간에는 '진로'와 관련된 고민이 특히 많았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20개 생명보험회사들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고영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