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구유입, 상권 활성화 등 호재 많아 ‘지역 시세 견인’

[한스경제 최형호] 최근 대형복합쇼핑몰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몰세권’ 단지분양이 활발히 이뤄지는 모습이다.

내 아파트 앞에 몰세권이 형성되면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건을 쉽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식이나 문화시설까지 이용할 수 있는 등 편의성 면에서 상당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실제 수요자들 사이에서도 몰세권 아파트를 역세권, 학세권 못지 않게 단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 비중있게 고려한다.

최근 대형복합쇼핑몰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몰세권’ 단지분양이 활발히 이뤄지는 모습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8일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SK건설이 지난해 11월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M-1블록에서 분양한‘송도SK뷰센트럴’은 1순위 청약에서 191가구 모집에 2만 3638명이 몰리면서 평균 123.76의 높은 수준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대우건설이 지난 1월 경기 하남시 현안지구 1블록에서 선보인 ‘하남 힐즈파크 푸르지오(1BL)’는 1순위 청약에서 285가구 모집에 9765명이 청약해 평균 34.26의 높은 수준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두 단지의 공통점은 대형상업시설과 매우 가깝다는 점이다. 송도SK뷰센트럴의 경우 인근에 코스트코,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위치한 것을 비롯해 롯데몰, 이랜드, 신세계 복합타운 등 대형복합쇼핑몰 입점이 예정되어있다. 하남 힐즈파크 푸르지오(1BL)역시 코스트코(2018년 예정), 스타필드 하남 등이 가깝게 위치한다.

대형상업시설과 가까운 몰세권 단지들은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쉽다는 점 이외에도 장점이 많다.

대형상업시설은 배후수요, 교통, 각종호재 등의 입지조건을 꼼꼼히 분석하기 때문에 개점한 지역은 발전가능성과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 받는다.

또한 대형유통시설이 들어설 경우, 지역 상권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각종 생활인프라가 확충되는 등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다.

일례로, 연간 670만명의 방문객들로 붐비는 이케아 광명점이 위치한 광명시 일직동의 경우 3.3㎡당 매매가는 1782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KB부동산 시세, 3월 30일 기준) 광명시 평균 시세가 3.3㎡당 1541만원임을 감안하면 240만원 가량 높게 형성돼있다.

대형상업시설은 입점 확정 소식만으로도 가격이 오른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를 보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동 ‘삼송2차 아이파크’ 전용 84㎡의 경우 지난 2016년 4월 스타필드 입점 확정 이후 1년 만에 집값이 21.36%(5억 1500만→6억 2500만)이나 뛰었다. 이 기간 동안 전용 60~85㎡이하, 경기도(4.49%)와 고양시덕양구(9.26 %)의 아파트값 상승률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몰링, 몰세권 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대형상업시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대형상업시설 유치는 부동산 업계에서는 대형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최근 정부가 소상공인업계의 보호차원에서 대형상업시설에 대한 규제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몰세권 단지들은 희소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대형상업시설 인근에 분양하는 몰세권 아파트들이 분양을 앞두거나 분양중에 있다.

대우건설은 5월 경기 수원시 대유평지구(구 KT&G부지)에서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주거 및 상업, 교통, 업무, 문화 등을 연계 개발하는 대규모 주거상업복합단지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 내 대형상업시설을 유치할 예정이다. 

4월 분양예정인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는 부산 해운대구 우동 587-1번지에 공급되는 단지로 지하 6층, 지상 49층, 3개동, 전용면적 84㎡ 총 54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부지는 해운대 복합쇼핑몰 ‘스펀지’를 재건축한 단지로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쇼핑몰이 인접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5월 경기 부천시 중동 일대에 ‘부천 중동 힐스테이트(가칭)’을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에서 도보권으로 현대백화점 및 현대유플렉스, 롯데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상업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GS건설은 대구 북구 복현동 복현주공2단지를 재건축한 복현자이를 분양 중이다. 단지 반경 1km 내에 코스트코, NC백화점 등의 쇼핑시설이 위치했다.

한양은 올해 하반기 서울 동대문구 동부청과시장을 재건축해 공급하는 ‘청량리 동부청과 한양수자인’을 분양할 예정이다. 인근에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청량리역점, 홈플러스 등의 대형상업시설들이 위치한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