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해 12월 이후 46주 연속 상승하고 있으며 주택가격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지만 내년에도 오름세를 보일 전망이다. 서울살이가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수도권을 향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수도권 아파트 누적 거래량은 9년 만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저금리 기조에 따라 올해 분양시장이 과열된 것으로 보이며 지난달까지 수도권 아파트 누적 매매 거래는 34만 8천 건으로 9년 만에 역대 최대 거래치를 보였다.

한편, 서울의 전세난은 다른 지역보다 특히 심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의 평균 전세금은 3억8875만 원으로 지난해 보다 5016만 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같은 기간 평균 전세금이 2523만 원 오른 경기 지역 아파트의 배 수준이다.

또한 내년에는 대출규제가 강화되며 부동산 시장이 평탄치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때문에 무분별한 부동산 투자보다는 실거주 목적의 주택 구입이 필요한 시기라는 진단이 나오는 가운데 신축빌라가 새로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아파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울에서 거주가 가능하고, 아파트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구조변경이 용이해 개성을 살리는 ‘나만의 집’을 그려볼 수 있어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주차장 시설 및 보안 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실거주하기에 합리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내 집 마련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큰 돈이 들어가는 내 집 마련이니만큼 신축빌라 매물을 소개하는 빌라중개업체( http://www.1800-1076.com/ ) 역시 각광을 받고 있다. 전문가의 소견을 통해 빌라구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전문가를 통한 잊지 말아야 할 '신축빌라백서'를 알아보자.

먼저 근생빌라를 멀쩡한 외관과 저렴한 가격에 혹하여 계약을 하게 하거나 우선 매매한 후 나중에 용도변경을 하면 된다며 매매를 유도하게 하여 계약을 하는 경우가 있다. 거주 한 후, 구청에 적발이 되면 상가시설의 구조로 원상복귀를 해야 하므로 피해가 크다. 때문에 꼭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에 건물 용도가 주거용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베란다 불법확장 여부이다. 통베란다를 불법확장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사선제한을 받게 되기 때문에 천장이 없는 테라스를 사용한다. 하지만 천장에 샤시를 설치해 일조권을 방해할 경우 불법건축물이 되어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마지막으로 빌라의 장점인 복층빌라의 합법 여부이다. 복층은 불법으로 지어진 복층과 합법복층이 있다. 합법복층은 두 개의 층을 연결해 만든 복층과 다락방으로 허가를 받은 상태이며, 불법복층은 다락방을 허가받지 않고 천장을 높여 불법으로 복층을 건축한 상태이다. 이 경우에도 이행강제금이 부과될 수 있다.

내 집 마련은 혼자의 힘보다는 전문가와 함께 건축물의 정확한 용도, 불법 및 하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 더불어 최신정보를 알려주고 재정에 맞는 상담을 하고 있으며 선호하는 지역, 조건 등을 종합하여 최적의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기 때문이다. 다음은 현재 부동산중개전문업체와 분양 상담이 가능한 지역이다.

강서구( 염창동, 내발산동, 등촌동, 화곡동 ), 강동구( 천호동, 성내동 ), 양천구( 신월동, 신정동, 목동동 ), 구로구( 고척동, 개봉동, 온수동, 오류동 ), 금천구(독산동, 시흥동 ), 영등포구, 관악구( 신림동, 봉천동 ), 동작구( 사당동, 남현동, 상도동 ) 이 있다.

아울러 도봉구( 쌍문동, 창동, 방학동 ), 성북구( 하월곡동, 정릉동, 종암동 ), 중랑구( 신내동, 중화동, 면목동, 상봉동 망우동 ), 강북구( 미아동, 번동, 우이동, 수유동 ), 동대문구( 제기동, 이문동, 청량리동, 휘경동, 답십리동, 용두동, 전농동 ), 서대문구( 홍제동, 북가좌동, 홍은동, ), 노원구( 상계동, 공릉동 ), 광진구( 중곡동, 군자동 ), 마포구( 서교동, 합정동, 망원동 ), 은평구 ( 동촌동, 응암동, 대조동, 신사동, 구산동, 갈현동, 불광동 ) 이 신축빌라 인기지역이다.

경기도 및 인천 수도권 지역은 인천 계양구( 계산동 ), 일산( 덕이동, 탄현동, 대화동 ), 인천 남구( 숭의동, 주안동, 도화동 ), 인천 서구( 당하동, 연희동, 검암동 마전동,), 의정부( 호원동, 가능동 ), 부천 원미구( 도당동, 춘의동, 중동, 심곡동, 상동, 동곡동, 원미동 ), 인천 부평구( 부평동 ), 군포, 안양, 인천 남동구( 간석동, 만수동, 구월동 ) 부천 소사구 ( 소사본동, 심곡본동, 괴안동, 송내동 ), 김포, 부천 오정구( 고강동, 원종동, 오정동,), 파주( 야동동 ), 고양시( 관산동, 내유동 )이 있다.

신축빌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들은 전문중개업체의 스마트폰 어플 혹은 홈페이지( http://www.1800-1076.com/ )를 통해 실시간 매물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스포츠경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