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시민대상 여론조사 결과, 향후 공청회, 토론회를 거쳐 방향 결정

[한국스포츠경제 김대운] 하남시(시장 오수봉)가 지난 2개월간에 걸쳐 주한미군반환공여구역 (이하 반환공여구역)의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민들은 교육연구단지(대학 등)와 기업 유치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결과로는, 반환공여구역 개발방향의 단순 선호도에서는 ‘교육단지 조성사업’이 60.3%로 가장 높았으며 반환공여구역을 잘 알고 있는 인지층에서는 오차범위(±3.1%p)를 고려할 때 ‘기업유치 사업(54.1%)’과 ‘교육단지 조성 사업(52.3%)’간의 선호도 차이는 없었다.

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한 반환공여구역 개발방향으로는 오차범위 안에서 ‘교육단지 조성 사업(51.5%)’과 ‘기업유치 사업(50.1%)’간 선호도 차이가 없었으나 반환공여지를 잘 알고 있는 인지층에서는 ‘기업유치사업(67.6%)’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주변 지역 인프라를 고려한 선호도로는 ‘교육단지 조성사업’이 53.5%로 가장 높았으나 반환공여지를 잘 알고 있는 인지층에서는 오차범위를 고려할 때 ‘교육단지 조성 사업(49.5%)’과 ‘기업유치 사업(45.0%)’간의 선호도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발방향 수립시 모든 계층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를 꼽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이를 고려한 개발방향 선호도는 교육단지 조성사업(51.5%)과 기업유치 사업 (50.1%)으로 오차범위 고려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조사결과 경제적 측면의 개발방향과 인지층에서는 교육연구단지와 기업유치를 선호하고 있는 반면 단순 선호도에서는 교육연구단지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 조사기간 중 천현동『미군공여지 행정타운 추진위원회』에서 행정타운 유치를 위한 8,100명 청원에 대한 업무단지 조성사업 단순 선호도는 13.3%로, 경제적 파급효과 고려 시 14.6%, 주변지역 인프라 고려 시 10.5%로 미미하게 나타났다.

오 시장은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청회, 토론회를 거쳐 하남시 발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월드리서치에서 하남시 거주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1:1 개별면접 조사방식으로 하남시 행정동을 4권역으로 나누어 인구 비례할당으로 추출해 조사했다.

하남=김대운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