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걸어서 학교로 통학할 수 있는 도보 통학권 아파트가 부동산 시장에서 ‘명불허전’ 식지 않은 인기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초·중·고교를 모두 갖춘 완전체형 학세권 단지는 학교를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나 자녀교육에 관심 있는 예비 학부모들 사이에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걸어서 학교로 통학할 수 있는 도보 통학권 아파트가 부동산 시장에서 ‘명불허전’ 식지 않은 인기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1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학교가 밀집한 지역은 실수요자들 사이에서 환금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우수한 교통망이 형성돼 있어 선호도가 높다. 또한, 주변에 학원이나 도서관 등 교육시설은 물론 주변에 유흥업소나 유해시설 등이 적어 청정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최근 학교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 사건이 잇따르면서 통학 거리에 특히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래동 인근 부동산업체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학부모 수요자들의 최대 고민거리 중 하나가 자녀들의 진학문제”라며 "이미 초·중·고교를 모두 갖춘 아파트는 진학문제로 전학이나 이사를 고려하지 않아도 돼 선호도가 높을뿐더러 청소년들의 교우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학부모 수요자들의 학세권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초·중·고가 밀집한 아파트는 작년에도 우수한 청약 성적표를 받았다.
연학초가 걸어서 3분 거리에 있고, 연지초, 초연중, 부산진고 등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춘 ‘부산연지꿈에그린’ (3월 분양)은 총 481가구 모집에 총 10만9,805명이 청약에 나서며 평균 22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또한, 서울 연지초와 월계초·중·고 등을 모두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인덕 아이파크’ (6월 분양)는 청약경쟁률 평균 3.79대 1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아이들이 자라날 때까지 좋은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는 학세권 아파트가 올 봄 상반기부터 잇따라 분양될 예정이어서 실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삼호는 도보 통학권 거리와 우수한 교육환경으로 학부모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e편한세상 문래’를 이달 중 분양한다.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6가 36번지 일원에 총 263가구의 규모로 지하 2층~지상 20층, 4개동,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된다. 특히 단지 반경 300m 내에 영문초, 문래중, 관악고 등이 위치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고 목동 명문 학원가와도 가깝다.

대림산업은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320-2번지 일대에 e편한세상 인창 어반포레를 4월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7개동, 전용면적 39~84㎡, 총 632가구 중 339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구지초, 인창중, 인창고 등이 도보권에 위치해 자녀 통학 환경이 뛰어나다.

GS건설은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3163번지 일대에 '신길파크자이'를 전용면적 59~111㎡, 총 641가구 중 일반 254가구를 4월에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 주변으로 대방초(혁신초), 대영중·고, 영신고 등이 자리해 등·하교시 용이하다.

포스코건설은 '분당 더샵 파크리버'를 이달 중 분양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215번지 일원에 전용 59~84㎡ 506가구와 오피스텔 전용 84㎡ 165실로 구성된다. 교육시설은 청솔초등학교, 분당경영고등학교, 계원예술고등학교 등 다수의 학교가 인접해 교육환경이 뛰어나다.

대우건설이 내달 장안구 정자동 대유평지구 2-2블록에서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46층, 14개동, 전용면적 59~149㎡, 2355가구 규모로 단지 바로 앞에 송림초, 명인중, 장안고 등이 있어 도보로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