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 일부단지에서 발생한 택배대란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실버택배’가 결국 백지화됐다.

19일 국토교통부는 "택배사와 입주민 간 중재를 통해 기존의 실버택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결과적으로 국민의 불만을 초래했다"며 "국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하기로 했다"고 백지화 방침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 아파트 단지 내 택배 차량 통행을 거부하는 경우, 자체적으로 해결방안을 찾는 것으로 정책 방향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 일부단지에서 발생한 택배대란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실버택배’가 결국 백지화됐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국토부의 이같은 결정은 다산신도시 일부 주민들이 택배 기사들을 상대로 한 갑질이 원인이 됐다. 다산신도시 단지 주민들은 단지 내 교통사고 위험을 막겠다면서 택배 차량의 단지 내 지상부 진입을 허용하지 않았다.

택배 기사들은 넓은 아파트 단지 안에서 택배물을 직접 나르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배송물을 단지 내 지상 주차장 등에 쌓아놓았다. 이런 사실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사회적 논란이 일었다.

이에 국토부는 중재안으로 택배업체가 물품을 아파트 입구까지 운송하면 실버택배 요원이 투입돼 카트 등을 이용해 집 안까지 가져다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런 대책은 결과적으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고, 이런 대안이 국민의 세금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자 여론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입주민 갑질에 대해 “국민의 세금이 왜 들어가야 하느냐” “이런 문제가 발생할때만 실버택배가 활용될텐데, 그러면 국민의 세금만 더욱 늘어나는 것 아니냐” “입주민이 꼴보기 싫어서라도 실버택배는 반대한다”라며 날선 비판이 이어졌다.

결국 국토부는 꼬리를 내렸다. 국토부 중재에도 아파트 입주민과 택배사 간 의견 접점을 찾지 못하고 오히려 여론이 악화돼 '당사자 해결 원칙'이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고 발을 빼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다산신도시 택배 논란 해법은 주민과 택배사가 어떤 방식으로든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축되는 지상공원화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층고를 택배 차량이 출입할 수 있도록 높이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것"이라며 “실버택배는 노인 일자리 창출과 택배 효율성을 도모하기에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 필요성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