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온 상승·외부활동 증가…본격적 수족구병 유행 시기 돌입
질본, ‘수족구병 의심되면 즉시 의료기관 진료받기’

[한스경제 홍성익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이하 질본)가 봄철 수족구병 발생 증가에 따라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등 수족구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열 및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특히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코) 또는 대변 등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20일 질본에 따르면 전국 95개 의료기관이 참여한 수족구병 표본감시 결과, 의사환자 수는 올해 7주(2월 11일 ~17일) 0.2명(외래환자 1,000명당), 10주(3월 4일~10일) 0.4명, 14주(4월 1일~7일) 0.6명으로 증가했다.

또한, 앞으로 지속적인 기온 상승과 외부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본격적인 유행 시기에 돌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질본은 환자발생이 지속되는 8월말까지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수족구병 예방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발열 및 손, 발, 입안에 수포가 생기는 등 수족구병이 의심될 경우,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등원 및 외출 자제를 권장했다.

수족구병은 일반적으로 사람간의 접촉의 의해 전파되며, 감염된 사람이 손을 씻지 않은 채 다른 사람을 만지거나 물건의 표면을 오염시킬 때 흔히 전파된다.

따라서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아이 돌보기 전·후 손씻기, 장남감 등 집기 소독 관리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강조했다.

조은희 질본 감염병관리과장은 “수족구병은 대부분의 경우 증상 발생 후 7~10일 이후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질병이나, 드물게는 뇌수막염, 뇌염, 마비증상 등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어 수족구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