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트럼프노믹스로 발생된 무역제재 조치와 이에 대한 상대국의 보복 관세 추진 등 불안감을 키우는 요소가 많아짐에 따라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있다. 코스피는 조정 국면을 겪고 있어 올해는 공모주 시장이 상대적으로 유망하다. 정부의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과 기업공개(IPO) 요건 완화 등으로 호조세가 예상되며 카카오게임즈, SK루브리컨츠, 교보생명 등 예정된 대규모 IPO 계획 또한 긍정적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한국투자증권은 공모주 우선배정 혜택이 있는 ‘KTB코넥스하이일드(채권혼합)펀드’를 투자 최적 상품으로 추천했다. 이 펀드는 공모주 우선 배정 혜택과 더불어 하이일드 채권 투자로 시중금리+α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이다. 주식 비중은 40% 이하로 수익성이 기대되는 신규 IPO 및 유상증자 주식 10% 우선 배정으로 수익성을 제고한다.

공모주 우선배정 수혜를 받기 위해 코넥스 종목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편입한다. 하이일드 채권은 45% 이상으로 BBB+ 이하 등급 하이일드 회사채 중 신용 리스크가 낮고 유동성이 높은 종목에 투자한다. 

공모가 미달하는 IPO건 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바텀업(bottom-up) 접근으로 가치 분석을 통해 보수적으로 투자 종목을 선정하고 수요예측 및 가격 결정에 참여한다. 산업 내 경쟁상황, 이익의 지속 성장 가능성 등을 면밀하게 평가해 중장기적으로 투자 메리트가 있는 종목은 단기 차익실현보다 중장기 투자를 통하여 펀드 수익률 극대화를 지향한다. 

코넥스 종목은 시장 상황을 고려해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 혹은 향후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에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률 달성을 추구한다. 목표주가 관리를 통한 분할 매매로 유동성 리스크 등의 투자 리스크를 관리한다. 

잔존만기 1~2년 수준의 BBB+ 이하 등급 하이일드 채권의 만기 수익률은 연 3~4% 수준으로 국채 대비하여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영업이익률, 부채비율 등 다양한 항목을 통한 신용도 분석을 통해 하이일드 채권에 선별적이고 안정적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보수는 클래스A 기준 선취 판매수수료 0.8%, 총 보수 1.0% (판매 0.5%, 운용 0.465%, 기타 0.035%)이며, 클래스C는 선취 판매수수료가 없고, 총 보수 1.4% (판매 0.9%, 운용 0.465%, 기타 0.035%)이다. 환매수수료는 클래스A, C 모두 90일 미만 환매 시 이익금의 70%이다. 

문성필 한국투자증권 상품전략본부장은 “국내외 불안한 이슈들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KTB코넥스하이일드펀드는 IPO의 시세 차익과 채권이자까지 더해져 시중금리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위험관리 측면에서도 유망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상품 가입은 한국투자증권 전 영업점과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