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신한은행이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8월 여신업무에 도입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은행 업무 전반으로 확대·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RPA는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업무를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처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올해 3분기 내 기존의 여신지원업무 외에도 펀드, 외환, 퇴직연금, 파생상품 등 은행업무 전 영역으로 적용을 확대한다.

RPA가 적용 가능한 업무는 외환 수수료 등록, 퇴직연금 지급 접수 등록, 파생거래 한도 점검 등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RPA 전행 확대로 연간 수억원의 경비를 절감하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도 지난 1월 RPA 조직을 신설하고 카드 분실 신고, 습득 카드 처리 등 13개 업무에 RPA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하면 월간 1,700여 시간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대신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