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건설업계가 은근히 들떠있다. 아직은 확 손에 잡히지는 않지만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새로운 건설사업 지형이 열릴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남북간 전향적인 협의 및 합의가 이뤄진다는 자체는 일차적으로 경제협력의 통로를 확보하는 것이고 그 앞길은 건설 부문이 담당해야 한다는 일반적인 시장 관측에서다.

4·27 남북정상회담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건설사도 한껏 들뜬 기대감을 감추지 않는 모습이다. 국내사업 축소로 고전하고 있는 건설사들이 남북관계 훈풍 기대감에 미래 청사진을 내부적으로 그리고 있다.

남북 정상이 역사적인 만남을 가질 경기도 파주 판문점 내 공동 경비구역에서 남측과 북측 병사들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25일 건설업계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남북 경제교류가 확대되면 북한 개발 등으로 인해 연간 80조원수준의 시장 확대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주택사업은 물론 일자리 창출까지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 건설업계의 미소는 떠나지 않는다. 물론 아직까지는 희망적 관측이다.

교보증권에 따르면 경제 협력을 참작한 북한 경제특구 개발, 에너지 교통 등 인프라 투자는 연평균 27조원, 10년간 270조원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 주택은 2030년까지 평균 450만가구가 신규공급 연평균 60조원의 신규 주택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가 국내 SOC(사회간접자본) 예산 축소 등 공공 부문 발주가 줄어드는 속에서 한줄기 빛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SOC 예산은 지난해보다 14% 감소한 19조원으로 예정돼 공공 부문 발주 물량 축소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남북관계 훈풍으로 남북한 철도 연결과 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 확대는 물론 북한에서의 주택 건설 등도 가능한 상황이다.

남북관계 훈풍으로 남북한 철도 연결과 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 확대는 물론 북한에서의 주택 건설 등도 가능한 상황이다. 사진은 동해선 철도./제공=연합뉴스.

특히 남북 경협으로 시장이 개방될 경우 대규모 산업단지와 주거시설을 비롯해 방문객 증가로 인한 공항, 호텔 건설 수요도 늘어날 수 있다.

여기에 유럽을 잇는 유라시아 철도는 물론 남한과 북한, 러시아를 잇는 천연가스관 설치사업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이를 위해 이미 지난달 조직개편을 통해 ‘남북해외철도사업단’을 신설하기도 했다.

일자리도 풍부해질 전망이다. 현재 북한은 인프라 구축이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더 나아가 유라시아 철도가 이어지고, 러시아 가스관 사업이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

국내 주택시장 위축으로 활로를 찾지 못하던 건설업계가 남북관계 훈풍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을지도 관심사다.

이런 현실을 반영한 듯, 주식시장에서는 그간 대북사업을 추진해왔던 현대건설, 대우건설 남광토건 등의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이다.

현대건설은 북한 경수로사업과 류경정주영체육관 건설 등 다양한 시공 경력뿐만 아니라 개성공단 개발 사업권을 획득한 현대아산의 지분 7.5%를 보유한 2대주주다.

또한 현대건설은 1997년 북한 신포지구에서 착공한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원전 사업의 시공 주관사이기도 했다. 또 1999~2006년까지 진행된 7,000억원 규모의 대북사업도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대우건설도 현대건설과 함께 신포 경수로사업에 참여했고, 남광토건은 2007년 개성공단에 입주해 철골 공장을 운영해왔으며, 북한 516건설기업소와 도급계약을 맺으며 합작회사까지 설립을 검토한 바 있다.

이밖에도 대림산업, 일성건설, 이화공영, 우원개발, 범양건영, 삼부토건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하면 북한 개발 현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경제적 가치는 과거 동서독보다 더욱 크기 때문에 정상회담을 통한 남·북간 경제협력 시너지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