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주요그룹이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두고 한 목소리로 ‘경제 훈풍’을 기대했다.

남북관계가 본격적으로 훈풍모드에 돌입하면 국내 주요기업들은  북한 관련 진출을 타진할 수 있다는 청사진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그룹이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두고 한 목소리로 ‘경제 훈풍’을 기대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남북관계가 과거 해빙과 경색을 반복한 점을 감안해 한국 정부는 북한의 대응에 차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금강산관광 주사업자이자 개성공단 개발사업권자인 현대아산이 속한 현대그룹의 한 임원은"남북경협 사업까지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회담이 잘 진행돼서 금강산관광, 개성관광, 개성공단 재개는 물론 다른 사업까지 확대됨으로써 평화와 남북화해의 초석이 되는 길을 닦아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며,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 간 평화 정착과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K그룹 관계자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으로 '코리아디스카운트'가 경감되고 우리 경제에도 훈풍이 불길 바란다"면서 "기업 역시 국민의 일부이므로 회담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화그룹의 한 임원은 "남과 북이 긴장과 갈등을 넘어 공존을 모색하는 역사적 만남을 갖게 된 것을 환영하고, 남북의 평화와 번영을 기대한다"면서 "이번 회담을 통해 우리 기업들도 앞으로 한민족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계열사 관계자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코리아디스카운트'도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과거 사례로 미뤄 경협의 지속가능성에 의문이 있었던 만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주요 그룹 관계자는 "대화를 위한 대화로 끝나서는 안 된다"면서 "주요 의제인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위한 실질적인 성과가 있어야 우리 경제에도 호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