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를 조성하기 위한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찰떡궁합'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한미 두 정상의 ‘케미’가 궁극적으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이뤄냈으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완전한 평화협정’ 더 나아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는데, 큰 성과를 이뤄냈기 때문이다. 북한의 비핵화 선언은 향후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시아, 더 나아가 전 세계의 평화적 메시지는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회담도 5월중 열릴 소지가 크다.

이를 바탕으로 남북 경제교류 및 협력이 구체화될 경우 국내 산업계도 다양한 방면에서 대북 사업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진척시켜나갈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등 기존 남북경협차원의 사업들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크다. 철도 등 교통망 연결 등 남북간 민족경제 발전과 번영을 위한 논의도 당국 및 민간 차원에서 진행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밤 9시15분부터 10시30분까지 1시간15분 동안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 하며 전날의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치른 것에 또다른 축하 메세지가 주를 이뤘다. 그러면서도 한반도의 평화적 기틀을 닦고 비핵화, 남북경협 등 중대 사안에 대해 더욱 한미가 긴밀히 공조하자고 다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선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을 축하했다. 특히 남북관계 발전에 큰 진전을 이룬 것을 높이 평가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성사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이 크게 기여했다는 데 남과 북의 두 정상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북미정상회담 성공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판문점 선언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확인한 것은 남북한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두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한미간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정상 사이의 종전선언에 관한 합의에 대해서도 공감을 표명했다.

두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전화를 언제라도 최우선적으로 받겠다고 하면서 한미간의 긴밀한 공조가 매우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제 문 대통령의 시선은 이제 비핵화의 세부 방법론을 논의할 북미정상회담으로 쏠리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완전한 평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24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간단한 합의를 하고서 승리라고 주장하는 건 매우 쉬운 일이나 나는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의지를 북한으로부터 얻어내야 비로소 북한과의 비핵화 합의도 이뤄질 수 있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판문점 선언에 담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는 대목으로 이제 그 원칙은 충족됐다고 볼 수 있다.

한미 간 물샐 틈 없는 공조를 재확인하는 형국에서 이제는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더욱 중요한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 셈이다.

한편 외신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의 통화를 마친 후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미시간주 워싱턴에서 열린 유세 집회에서 "내 생각에는 북한과의 회동이 오는 3∼4주 이내에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5∼6월 중 열릴 것으로 예상된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5월 중으로 특정함으로써 문 대통령과 교감한 '북미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 원칙에 시기까지 못 박아 발표한 셈이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