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고영훈]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한 발전회사가 대북시장 진출 방안을 마련했다.

8일 한국동서발전이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에 제출한 '발전분야 대북 협력사업안'에 따르면 동서발전은 북한에 단기적으로 태양광과 풍력 발전소를, 장기적으로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제재 등이 먼저 해결돼야 구체적인 경협방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이지만, 발전사는 전력이 부족한 북한을 새로운 시장으로 보고 있다. 남북경협 여건이 충족됐을 때를 대비해 자체적인 진출방안을 마련했다는 입장이다.

동서발전은 태양광과 풍력의 사업준비 기간이 3년 정도로 화력발전(6~8년)보다 짧아 당장 급한 북한의 전력난 해소에 도움될 것으로 판단했다.

23MW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건설하면 북한 주민 7만5,000명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중기로는 남북 접경지역인 연천군이나 비무장지대에 '평화발전소'를 짓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 발전소는 북한의 산업시설 전력 공급용으로, 액화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500MW급 복합화력발전 방식으로 구상됐다.

동서발전은 평화발전소가 평양 인구 260만명의 2배 인구가 쓸 수 있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장기적 관점으로 북한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건설 후보지로는 개성공단과 해주공업단지에 인접한 해주, 원산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지구 인근에 있는 원산, 광공업과 수산업 등이 발달한 김책 등 3곳을 검토했다.

하지만 동서발전의 이 같은 대북사업안은 정부와 협의된 사항은 아니다. 정부는 비핵화와 대북제재 해소 전에 구체적인 계획을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앞서나가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고영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