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이현아]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 편집권에서 손을 뗀다.

네이버의 한성숙 대표는 9일 오전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열린 뉴스 및 댓글 개선 간담회에서 “네이버가 올 3분기 이후부터 더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기존 네이버에서 뉴스가 제공되는 인링크(Inlink) 방식이 아닌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이동하는 아웃링크(Outlink) 도입을 적극 추진하다.

네이버는 우선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검색어(실검)가 없는 검색 중심으로 재편할 방침이다. 실검은 첫 화면에서 나오지 않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보일 수 있는 구조로 바뀐다.

네이버의 편집권 논란이 되는 뉴스는 앞으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뉴스판에서 이용하게 된다. 뉴스판은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매체별로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되는 구조다. 이는 네이버가 더이상 뉴스 편집에 관련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또 뉴스판에서 나오는 광고 수익은 언론사에게 제공된다.

언론사들이 편집한 뉴스판 외에 사용자 개개인의 관심사에 중심을 둔 다양한 뉴스를 제공하는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된다. 이 영역은 인공지능 추천 기술 에어스(AiRS)를 통해 운영된다. 한 대표는 “뉴스피드판은 현재 기획단계로 단독으로 화면에 내보낼지, 뉴스판의 보완 형태로 내보낼지 고민 중이다”고 말을 아꼈다.

뉴스 아웃링크 서비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일단 아웃링크 도입을 추진하며 가이드라인을 새로 만들 예정이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 네이버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방식이 된다.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웃링크 정책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인링크 계약 관계의 언론사가 원하면 아웃링크 전환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뉴스 사용자들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매크로 댓글 조작과 관련해서는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한다. 네이버는 ID 사용에 대한 흐름을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 24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충격이나 다름없는 뉴스 편집권 포기에 대해 정치권 압력을 부인했다. 한 대표는 “정치권의 의견을 받았다고들 하는데 우리(네이버)가 결정했다. 그동안 사용자 3,000만 명이 원하는 정보가 없다는 불만을 청취했고, 사용자가 다 다른데 동일한 뉴스를 제공하는 범위를 넘어섰다.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이런 문제들을 내려놓지 않으면 네이버가 발전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당면한 6.13 지방선거 정책도 이 자리에서 밝혔다. 정치 및 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고려해 6월 13일까지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구성키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현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