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고영훈] 가상화폐(암호화폐)를 발행하며 자금을 끌어모으는 가상화폐공개(ICO)의 약 20%가 사기행위라는 조사가 나왔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에 조사한 ICO 1,450건 중 271건을 사기이거나 사기성이 짙다고 분석했다. 전체 조사대상 대비 비중은 18.6%로, 거의 5건 중 1건이 사기인 것으로 집계됐다.

ICO는 가상화폐를 발행하고 자금 조달을 하는 면에서 주식을 발행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기업공개(IPO)와 비슷하다. 하지만 엄격한 기준이 있는 IPO와 달리 사업계획서인 백서만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백서에는 면책사항 및 투자 유의 사항, 블록체인 특성과 동기 및 필요성, 솔루션 설명, 어떤 사업을 할 지에 대한 방향성 등이 복합적으로 담겨있다. 최근에는 사기로 인해 투자자 보호에 관한 사항도 강조되고 있다.

심한 경우 ICO 과정에 투자자들에게 약속한 백서가 허위인 경우도 있다고 WSJ는 지적했다. 271건의 ICO 중 일부는 중단된 프로젝트도 있으며 이와 관련한 투자자들의 피해규모가 2억7,300만 달러(원화 약 2,96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 사기로 분류된 ICO 중에선 다른 프로젝트 백서를 차용하거나 표절한 건도 존재했다. 이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금융당국도 ICO 사기를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고영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