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이어감에 따라 항공요금 인상 우려도 커지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공지한 제트연료 가격은 전달보다 5% 이상 오른 배럴당 92.1달러에 달했다. 1년전보다는 무려 54.2%가 비싸다.

한국스포츠경제DB

지역별로는 중남미가 전월비 6.4% 증가했고, 아시아·태평양(5.9%), 북미(5.7%), 중동·아프리카(5.0%), 유럽·옛 소련권 국가(4.5%)가 뒤를 이었다.

제트연료 가격 인상 원인은 국제유가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북해산 브렌트유 7월물 가격은 지난 17일 기준 배럴당 80.18달러까지 치솟았다. 2014년 11월 이후 처음 80달러선 돌파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산유국 감산 합의가 오랜만에 현실화된 데다가,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시작하면서 국제유가 상승폭은 더욱 커졌다.

이에 따라 항공업계는 가격 인상을 진지하게 논의 중으로 알려졌다. 특히 여름 성수기를 앞둔 상황이라, 가격 인상은 빠르게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미국 스피릿항공이 이미 티켓 가격을 올렸으며, 델타항공과 아메리칸항공 등은 이코노미 티켓을 늘려 무료수하물 한도를 줄이는 등 원가 절감에 나서고 있다.

국내 항공업계에서도 당장 요금 인상 계획이 없는 대신, 관련 대책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