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고영훈] 금융상품 가입 시 가장 큰 문제는 정확성·신뢰성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금융감독원은 22일 '금융소비자리포터'로 위촉한 소비자 194명 대상 모바일·이메일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인터넷이나 광고 등에서 얻는 금융상품 정보 중 정확성과 신뢰성이 가장 문제인 것으로 인식한다고 밝혔다.
금융상품 정보 취득 시 애로사항은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응답이 87명(45%)으로 가장 많았고, '전문용어가 어렵고 나에게 맞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응답이 51명(26%) 등이었다.
금융상품 가입 전, 가입 시, 가입 후 등 거래 단계별 정보는 '핵심 정보 위주로 선별 제공'(94명, 48%)을 가장 원했다.
가입 전에는 '금융회사별 상품 특성, 장·단점 비교', 가입 시에는 '서식·약관·상품설명서 등 가입 기본자료', 가입 후에는 '기간수익률, 해약환급금 등'이 가장 필요한 정보였다.
상품 유형별 정보 제공 필요도는 대출성 상품(31%), 투자성 상품(26%) 순으로 높았다.
금감원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과 각 금융협회 웹사이트의 접근 경로를 단순화시킬 계획이다.
고영훈 기자 gyh@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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