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8개월 만에 1억병 판매 돌파·월드컵엔 ‘오~ 피츠 코리아!’

[한스경제 이성노] 롯데주류가 출시한 '피츠 수퍼클리어'는 알코올 도수 4.5도의 유러피안 스타일 라거 맥주로롯데주류가 공법과 원료 선택에 심혈을 기울여 제대로 만든 맥주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롯데주류가 체 개발한 고발효 효모인 '수퍼 이스트'를 사용해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사진=롯데주류

◆ 수퍼 이스트(Super Yeast)를 사용…'끝까지 깔끔한 맛' 구현

피츠 수퍼클리어는 맥주 발효 시 온도 관리를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거나 좋은 원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이미(異味)' 일명 잔미를 없애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고발효 효모인 '수퍼 이스트(Super Yeast)'를 사용해 발효도를 90%까지 끌어올려(일반맥주 발효도 80 ~85%) 잔당을 최소화해 '피츠 수퍼클리어'만의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또한 유럽에서 주로 사용하는 공법이자 롯데주류의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사용한 공법인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을 적용해 롯데 맥주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은 발효 후 맥주원액(맥즙)에 추가로 물을 타지 않은 공법으로 발효원액 그대로를 제품화하는 맥주 제조 공법이다.

◆ 언제·어디서나·누구와 함께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피츠'

제품명인 '피츠(Fitz)'는 '꼭 맞다'. '적합하다' 등의 뜻을 갖고 있는 'Fit'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함께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최고의 맥주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라벨 디자인은 맥주 특유의 시원함을 강조하기 위해 실버와 블루를 사용했으며, 역동적인 형태로 'F'를 디자인해 부드럽게 넘어가는 맥주의 속성을 강조했다. 제품명의 컬러는 한국 맥주의 편견을 깨는 진취적인 '레드' 컬러를 선택했다. 또한, 도약하는 한국 대표 맥주로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호랑이를 모티브로 사용했다. 

◆ 출시 8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1억병 돌파

'피츠 수퍼클리어'는 우수한 제품력과 다양한 영업, 마케팅, 홍보활동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국내 맥주시장에 안착에 성공했다. 출시 한달 만에 1,500만병(330ml 기준), 100일만에 4,000만병, 8개월 만에 1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1억병은 우리나라 성인인구(20~69세)를 약 3천만명 정도로 추산했을 때 1인당 3병씩 마신 셈이다. 또한 롯데 아쿠아리움(5,200만톤)의 수조를 6번 이상 채울 수 있는 양이고 병을 일렬로 세우면 약 2만3,000km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롯데월드타워(555m)를 4만개 세울 수 있다.

롯데주류는 월드컵을 앞두고 대한축구협회 공식 후원사로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과 건승을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피츠 수퍼클리어'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사진=롯데주류

◆ 신규 마케팅 '레드카드 캠페인' 진행

소비자 접점 마케팅도 한창이다. 최근에는 신규마케팅 '레드카드 캠페인'을 시작하며 일반적인 맥주 주문 표현에 강력하게 경고하는 콘셉트의 새 광고를 선보였다. 

고객들이 맥주는 주문하는 장면을 상황별로 보여주고 이를 통해 고객 스스로가 '맥주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제안하는 내용이다. 레드카드를 알리는 휘슬소리를 '피츠' 제품명과 연결시켜 직접적으로 브랜드가 각인되도록
했다. 

◆ 지구촌 축제를 앞두고 축구 국가대표 선수를 응원하는 '스페셜 패키지'

또한 6월 지구촌 최고의 축구 축제를 앞둔 가운데 대한축구협회 공식 후원사로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과 건승을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피츠 수퍼클리어' 스페셜 패키지(355ml 캔, 500ml 병)를 선보였다.

이번 스페셜 패키지는 그라운드를 누비를 기성용, 손흥민, 김신욱 선수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품의 고유 컬러인 블루와 레드를 적용해 물결 형태로 디자인하고 제품 상단에 ‘오~ 피츠 코리아!’문구를 넣어 함께 응원하는 듯한 느낌도 강조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는 반주(飯酒)중심의 대한민국 음주문화를 고려해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깔끔한 맛을 콘셉트로 선보인 맥주"라며 "출시 1년이 되는 올해에도 고객 접점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제품 인지도를 넓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