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정서지원사업’ 통해 도움 필요한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아동․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올해 5월 발표한 '2015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에 따르면 한국 초·중·고 학생 5명 중 1명은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고 한다. 청소년기 마음성장통을 제대로 이겨내지 못한 것이 극단적인 선택을 가져오기도 해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 광주 오치종합사회복지관 심리정서지원사업 프로그램. 사진=나눔로또 제공.

복권위원회는 2015년 약 274억 원의 복권기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으며 모금회에서는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사업 중 하나로 ‘심리정서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심리적, 정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과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지원한다.

광주 오치종합사회복지관도 복권 기금을 통해 2014년부터 ‘심리정서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그곳에서 친구의 자살로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나예슬(가명, 15)양의 어머니를 만날 수 있었다. 어머니 박씨(44)는 “밝고 긍정적이었던 딸이 작년 3월 친구의 자살로 인해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다. 자살한 친구의 어려움을 돕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심했고 환청과 환시 현상을 보여 병원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병원 치료에도 나예슬 양은 큰 호전을 보이지 않았고 모자세대이면서 수급자 가정으로 살아가는 박씨에게 정신과 치료 비용은 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이었다.

그러던 중 인근 오치종합사회복지관의 도움의 손길이 닿았다. 박씨 모녀를 복권기금 ‘심리정서지원사업’의 대상자로 선정한 것. 작년 9월부터 프로그램을 진행한 나예슬 양은 3개월 치료 후 심리검사에서 반사회적이고 자기 비판적인 성향이 상당 부분 완화되어 약물치료를 중단할 수 있었다.

박씨는 “그때는 딸의 치료가 급해 복권기금으로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우리 가족에게 도움을 준 것인지 몰랐다”며 “막연히 복권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있었는데 판매액이 이런 좋은 일에 쓰인다는 것을 널리 알려야겠다. 우리 딸도 앞으로 어려운 사람을 많이 돕고 살 수 있도록 예쁘게 키우겠다”며 거듭 감사의 말을 전했다.

▲ 광주 오치종합사회복지관 심리정서지원사업 프로그램. 사진=나눔로또 제공.

당시 프로그램을 담당한 임은영 사회복지사는 “나예슬 양이 많이 치유되어 뿌듯하고 앞으로도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도울 것”이라며 “복지관이 복권기금 지원 사업에 선정되며 이 일을 시작해 감회가 남다르다. 귀한 재원을 좋은 일에 쓸 수 있게 해주셔서 복권 기관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심리정서지원사업’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마음성장통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복권기금은 매년 약 1조 6천억 원 이상이 모이고 있으며 이는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공익사업에 쓰이고 있다. 복권기금은 로또복권, 인쇄복권, 전자복권을 통해 조성된다.

한국스포츠경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