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데이터·로밍 요금제 전면 개편, 선택약정 시 월 3만 원 대 이용 가능

[한스경제 김민혜] KT가 월 4만 원 대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했다. 선택약정을 이용할 경우 월 3만원 대에도 사용할 수 있어서 이용자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KT(회장 황창규)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신비 부담을 낮춰줄 LTE 요금제와 로밍 요금제의 출시를 밝혔다.

KT가 30일 출시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데이터ON' 설명. 사진=KT

■ ‘데이터 무제한’으로 즐기는 ‘데이터ON’ 3종 4만 원 대부터
데이터ON 요금제는 톡·비디오·프리미엄 3종으로 출시됐다. 기존 데이터 선택 요금제와 똑같이 유·무선 음성통화 및 문자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3가지 요금제 모두 ‘데이터 무제한(일부 속도제어)’을 제공이 가장 큰 강점이다.

‘데이터ON 톡’은 SNS나 웹서핑, SD(표준화질)급 영상 중심으로 무선데이터를 이용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한 요금제다. 월정액 4만9,000원(이하 부가세 포함)에 매월 기본 데이터를 3GB 제공한다. 기본 데이터(3GB)를 초과할 경우에는 최대 1Mbps 속도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데 이 속도는 SD(표준화질)급 영상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다.

‘데이터ON 비디오’는 고화질 영상을 즐겨보는 다량 데이터 이용자를 겨냥한 요금제다. 월정액 6만9,000원에 기존 요금제에 비해 제공 데이터를 대폭 늘려 매월 100GB를 제공한다. 기본 제공량(100GB)를 초과하면 최대 5Mbps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 쓸 수 있다. 이는 HD(고화질)급 영상을 원활히 즐길 수 있는 속도다.

‘데이터ON 프리미엄’은 월정액 8만9,000원에 데이터 제공량 및 속도제어가 전혀 없는 ‘완전 무제한’ 요금제다. 속도제어가 없는 만큼 UHD(초고화질)급 영상을 즐기는 이용자들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가 요금 이용자들을 위해 데이터 혜택을 강화한 ‘LTE베이직’ 요금제도 출시됐다. LTE베이직은 월 3만3,000원에 유·무선 음성통화 및 문자를 기본 제공하는 것은 물론 매월 1GB의 데이터에 ‘밀당’(데이터를 다음 달로 이월하거나 다음 달 데이터를 당겨쓰기)까지 제공한다.

30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T 유무선사업본부 박현진 상무가 데이터ON, 로밍ON 요금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해외에서도 ‘국내 음성통화료’ 적용되는 ‘로밍ON’

KT는 데이터ON과 함께 해외에서도 부담 없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도록 로밍ON 요금제 개편을 단행한다. 우선 해외로밍 통화요금을 1분당 과금에서 1초당 과금으로 개편해 이용자 부담을 줄였다.

로밍ON 개편의 일환으로 30일부터 미국, 중국 일본에서 국내와 똑같이 음성통화 요금을 1초당 1.98원을 적용한다. 이에 따라 과거 미국, 중국, 일본에서 현지 및 국내로 통화할 경우 10분에 5,500~2만4,000원가량 요금을 부담했다면 로밍ON 개편을 통해 10분에 1,200원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기존 요금 대비 최대 95% 저렴해졌다.

KT는 로밍ON 서비스 적용국가를 미국, 중국, 일본을 시작으로 올해 러시아, 캐나다 및 아시아 국가, 2019년에는 전 세계 다른 국가로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6월부터 8월 3개월간 200kbps 속도제어로 해외에서 데이터를 무제한 쓸 수 있는 ‘데이터로밍 하루종일 톡’ 1일 이용료를 7,700원에서 3,300원으로 대폭 인하했다.

KT 마케팅부문장 이필재 부사장은 “모바일 데이터 소비가 텍스트, 이미지 중심에서 영상, 게임 중심으로 변화했다”며, “KT는 모바일 이용행태 변화를 면밀히 살펴 이번에 내놓은 데이터ON, 로밍ON 서비스와 같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김민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