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김형 대우건설 내정자도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노조)의 거센 반대를 피할 수 없었다. 김 내정자는 결국 사장선임 문제를 두고 노조의 반대가 깊어지자 결국 대화를 통해 그간 자신의 의혹들을 푸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다만 이번 난항을 피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우건설 노조에 가입한 수만 해도 약 1,400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결과적으로 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반대표가 많아 사장 선임과정에 난항은 불가피하다.

이번 대화의 핵심은 김 내정자가 그간 자신에게 있었던 의혹을 어느 정도 해소해줄지가 관건이다. 만약 김 내정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풀어주지 못하면, 예전 박창민 전 대우건설 사장의 경우처럼 노조 압박에 의한 사퇴도 간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김형 대우건설 내정자는 결국 사장선임 문제를 두고 노조의 반대가 깊어지자 결국 대화를 통해 그간 자신의 의혹들을 푸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사진=연합뉴스.

4일 건설업게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가 김형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최종 후보로 했지만, 노조가 반대하면서 노사간 갈등을 빚고 있다.

노조가 김 내정자 선임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적격성 논란이다. 노조는 김 전 부사장의 자질에 의구심을 품었을 뿐만 아니라 사측이 가장 큰 덕목으로 꼽은 ‘도덕성’ 조항을 대우건설 스스로 무너뜨렸다는 주장이다.

김 내정자는 전 직장 재직시절, 이런 조항에 위배돼 구설수에 올랐던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에 따르면 김 전 부사장은 2004년 현대건설에 재직할 당시, 공직자에게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된 전과가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2011년 삼성물산 부사장으로 재직할 때는 1조원에 가까운 손실을 유발했던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의 책임자였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신임 사장 절차도 불투명했다는 것도 노조가 김 전 부사장을 대우건설 사장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산업은행이 지난 3월 말 사추위를 구성했을 때부터 신임사장 선임 절차를 공개할 것을 요구해왔다.

박근혜 정부 시기 박창민 전 사장이 수장으로 올라서는 과정이 밀실에서 이뤄져 문제가 발생했다고 봤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노조를 비롯한 내부직원들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했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결과적으로 이 같은 과정을 배제했기에 김 내정자를 대우건설 사장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대우건설 측은 김 내정자를 신임사장으로 추천한 것에 대해 크게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가장 큰 문제가 됐던 도덕성 검증에 대해 뇌물 공여 사항은 후보자가 당시 검찰 조사는 받았으나 무혐의가 인정돼 기소된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는 삼성물산에서 별도 조직으로 운영돼 후보자는 전결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고, 서울지하철 9호선 ‘싱크홀 사건’ 발생 책임과 관련해 해당 사건의 현장책임자였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못 박았다.

불투명한 사장 신임 절차와 관련해서도 “사추위는 지난 3월 28일 구성되어 후보자 선정 절차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공개모집으로 진행했으며, 내외부인사 38명의 지원자 중 압축된 4명에 대해서는 지원자 보호를 위해 비공개 면접심사를 거쳤다”며 종합적 관리능력 검증절차를 거쳤고, 치열한 논의 끝에 김 형 후보자를 만장일치로 최종 추천했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노조는 김 내정자를가 과거 현대건설, 삼성물산, 포스코건설에 몸담았던 시절 대규모 손실 및 비리에 대해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만남이 성사된다면  2010년 산업은행 체제 이후 '내정자' 신분의 신임 사장이 노조와 만나는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자리에는 김 내정자와 노조 관계자, 대우건설 인사경영지원 본부장 등이 배석하며 산업은행 측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재 면담 날짜와 장소가 결정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제안이 된 상태로 노조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있어 주총 전에 성사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