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KB증권은 2018년 국민연금 제1차 국내 사모투자 위탁운용사 선정에서 총 2,353억원 규모의 세컨더리 펀드 분야 위탁운용사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펀드 규모는 총 2,353억원으로 국민연금이 2,0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나머지 353억원은 KB증권과 공동 운용사 스톤브릿지캐피탈이 출자해 펀드를 결성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이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 공고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컨더리 펀드는 PE운용사, 창업투자조합, 신기술사업투자조합 등 기존의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투자기업의 구주에 투자하는 펀드다. 원활한 '딜소싱'이 펀드 운용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다. KB증권은 국내 채권발행시장(DCM)에서 7년 연속 1위를 기록하는 등 기업금융 분야에서의 우수한 능력을 바탕으로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자산운용 등 KB금융그룹 계열사와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거래를 따낼 예정이다. 

KB증권은 2017년 투자형 IB로의 도약을 위해 성장투자본부 내 PE부를 신설하고 전문인력을 영입해 운용 역량을 강화해왔다. 또한 펀드 운용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는 등 대대적으로 조직과 제도를 정비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한국성장금융 기술금융 투자펀드(500억원 규모) 위탁 운용사로 선정돼 올해 초 1호 블라인드 펀드를 결성했다. 또 이번 국민연금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에 선정되는 등 부서 신설 1년 반 만에 약 3,000억원 규모의 경영 참여형 블라인드 펀드를 운용하게 됐다. 

전병조 KB증권 사장은 "국민연금의 세컨더리 펀드 위탁 운용사로 선정된 것은 KB증권이 최초로 국민연금의 사모펀드(PEF) 출자를 받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KB금융그룹의 기업투자금융(CIB)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향후 PEF 분야에서도 그룹의 위상에 걸맞게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