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이현아] 네이버가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주변 맥락까지 고려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음악 추천 엔진 바이브(VIBE)를 선보인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콘텐츠 상품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등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고도화된 AI 기술을 이번에 음악 콘텐츠에 적용했다.

AI가 사용자 개인의 취향을 고려해 좋아할 만한 곡을 엄선하고,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끊임없이 생성해준다. AI로 사용자의 음악 감상 패턴을 학습하고, 개별 음원까지 분석해 다각적으로 추천에 활용하기에 가능하다.

개인의 음악 감상 패턴을 바탕으로 선호 장르와 아티스트를 파악하고, 협력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 모델을 활용해 비슷한 취향의 사용자 그룹이 많이 소비한 음악을 추천한다. 딥러닝(Deep Learning)을 이용해 개별 음원의 특성을 추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곡까지 예측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네이버는 바이브를 향후 AI 스피커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등 다양한 플랫폼에 연동해 나가며, 사용자의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는 ‘차세대 뮤직 추천 엔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류대원 바이브 테크리더는 “순간마다 변화하는 사용자 취향과 나아가 사용자 맥락과 주변 환경까지 고려하는 뮤직 추천 엔진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오는 18일부터 앱 마켓을 통해 바이브의 다운로드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사진=네이버 제공

이현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