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채용비리 비켜갔지만...경산시금고 선정과정에서 대가성 거래 의혹
김경룡 DGB대구은행장 내정자. 사진=DGB대구은행

[한스경제 김동우] 김경룡 DGB대구은행장 내정자를 두고 은행 안팎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 내정자는 검찰의 금융권 채용비리 기소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경산시금고 선정과 관련해 뇌물수수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7일 금융권 채용비리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DGB대구은행은 박인규 전 DGB금융지주 회장 겸 은행장을 포함해 임원급 3명, 인사부장·팀원 4명 등 총 8명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임직원 자녀 채용비리 5건, 외부청탁 19건 등이며 기소인원 8명 중 2명은 구속됐다.

김 내정자는 이번 기소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DGB대구은행은 지난 4일로 예정됐던 주총일자를 연기하고 김 내정자가 혐의를 벗으면 인선절차를 재개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김 내정자의 선임이 원만히 진행되기는 힘들다는 것이 금융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김 내정자의 혐의는 채용비리에 따른 업무방해죄 이외에도 뇌물죄가 성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내정자는 지난 2013년 9월 DGB대구은행의 경북 경산시금고 유치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의 아들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내정자는 당시 DGB대구은행 경산 총괄 본부장으로 있었으며 해당 공무원의 자녀는 지난 2014년 4월 DGB대구은행에 입행했다.

김 내정자는 공무원의 아들이 DGB대구은행에 응시한 사실을 은행 본부의 공공금융본부장에게 전달했고 공공금융본부장은 박 전 회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김 내정자와 담당 공무원 사이에 시금고와 특혜채용을 매개로 한 대가성 거래가 있었다고 판단할 경우 김 내정자에게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다. 대구지검 특수부는 지난 5월 경산시 징수과와 세무과, DGB대구은행 경산시청 출장소를 압수수색해 DGB대구은행의 경산시금고 선정과 관련한 서류를 확보한 상태다.

검찰의 채용비리 수사가 본격화한 후 김 내정자는 맡고 있던 전략경영본부 부사장직에 대해 사표를 제출했지만 행장 내정자 지위는 고수했다. DGB금융 관계사 임원 수십명이 사표를 던지는 상황에서도 취임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경산시금고 문제를 비롯해 은행 안팎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들리고 있는 상황인 데다 신임 회장이 취임하고 내부에서 화합과 소통을 해야하는 시점인데 비리문제로 기소된 전 회장의 라인이 버티고 있다면 어떻게 청산이 될 수 있겠냐”며 “조직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대승적인 차원에서 자리를 내려놓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동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