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롯데 "대규모 북방사업, 핵심은 정부"

[한스경제 변동진]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의 성사로 동북아시아의 화해 무드가 무르익은 가운데, 롯데그룹은 최근 ‘북방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중국과 러시아뿐 아니라 북한 진출을 위한 ‘북진 채비’에 나선 셈이다. 이를 실제 사업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선 정부의 역할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게 롯데 측 입장이다.

롯데그룹은 이달 북한과 중국, 러시아를 아우르는 스터디 조직인 북방 태스크포스를 설치했다. /연합뉴스

19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북방TF는 북한과 러시아(블라디보스크·연해주), 중국 동북 3성(지린성·랴오닝성·헤이룽장성) 등에 대한 스터디로 분주하다.

북방TF는 오성엽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부사장)이 TF장을 맡았으며, 롯데지주 CSV팀·전략기획팀 임원, 4개 BU(식품·호텔·유통·화학) 임원, 미래전략연구소장 등 8명으로 구성됐다.

다만 구성원은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뀐다는 게 TF 관계자 설명이다. 의사결정기구가 아닌 스터디 목적의 점조직이라는 이유에서다.

롯데가 이 같은 TF를 꾸린 배경은 최근 진행 중인 대규모 북방 사업 계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롯데는 지난해 12월에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호텔’과 연해주 지역의 ‘영농법인 및 토지경작권’을 인수했다. 게다가 중국 동북 3성 지역에 위치한 선양에서는 ‘선양 롯데월드’ 건설을 진행 중이다.

선양 롯데월드는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주거·쇼핑·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연면적 145만㎡에 백화점과 아파트, 극장, 놀이공원, 호텔 등을 건설한다. 롯데 측이 이미 3조원 넘게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서울 잠실 롯데월드(백화점·마트·어드벤처·아파트·호텔·복합쇼핑몰)를 만드는 셈이다.

그러나 지난 2016년 12월부터 공사가 중단됐다. 롯데가 성주 골프장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한 데 따른 중국 당국의 보복 조치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선양 롯데월드 공사현장. /연합뉴스

불행 중 다행인 점은 선양시가 롯데월드에 대한 소방점검 결과를 승인한 것. 물론 중국 당국의 공사 재개 허가가 떨어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예비공사(기존 시설 보수 및 배수시설)를 시작한 만큼, 조만간 본격적인 건설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롯데는 지난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남북 간 철도’가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결된다면 러시아(블라디보스크 호텔·연해주 농장)와 중국 선양 롯데월드를 활용한 한·중·북·러 관광 사업이 생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대북제재가 완화된다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넘어 경제 협력까지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북한연구회 2기 운영을 준비 중이다.

앞서 2015년 출범한 1기는 16개 계열사에서 신사업 전문가 20여명으로 결성됐다. 주로 북한의 정치, 경제, 문화 현황과 경제협력 방안을 연구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북한으로 들어가는 길목인 단동지역에 대한 현지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2기는 1기보다 더 많은 인원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북한에서 어떤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지 알아보는 것이 주 역할이다. 이미 주민들의 식습관부터 가격까지 들여다보는 등 생화 및 산업 전반에 관한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 측은 이번 대규모 북진 계획을 실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룹 관계자는 “북방 사업은 당장 추진할 수 없다”며 “남북 경협 재개와 대북제재 완화 등 절차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정부의 관련 지침이 나오면 이에 맞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북방TF와 북한연구회를 그룹 내 설치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롯데마트 중국 현지법인을 매각하기는 했지만, 심양은 동북 3성과 북한을 잇는 요충지다”며 “따라서 심양 롯데월드를 통한 한·중·북·러 관광 활성화까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