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버 증설 없이 서비스 용량 5배 증대, 성능 차별화 및 운용비 절감 기대

[한스경제 김민혜] SK텔레콤이 서버를 증설하지 않고도 AI 서비스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AI 가속 솔루션(AIX, AI Inference Accelerator)’ 기술 개발을 완료해 자사 AI 서비스인 ‘누구’에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이 개발한 ‘AI 가속 솔루션(AIX, AI Inference Accelerator)’. 사진=SK텔레콤

생활 전 분야로 AI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들이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처리해야 할 데이터도 폭증하고 있어, 추가 서버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SK텔레콤은 “AI 가속 솔루션을 활용하면 별도 서버 증설 없이 AI 전체 서비스 용량을 기존 대비 약 5배 늘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센터 내 기존 AI 서버에 장착되는 AI 가속 솔루션은 딥러닝 연산 속도를 20배까지 끌어올리며, GPU 방식 가속 솔루션 대비 전력 효율성이 16배 뛰어나, 데이터센터 운용비 절감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이 AI 가속 솔루션을 개발한 이유는 자사 AI 서비스 ‘누구’의 월간 실 사용자 수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11만 명이었던 ‘누구’ 월간 실 사용자수는 올해 1분기 기준 300만명을 돌파했다. ‘누구’가 스피커에 이어 내비게이션, 키즈폰, 셋톱박스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이 '누구' 서비스 용량을 5배 늘려주는 AI 가속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서비스 성능을 높이고 운용비 절감도 가능한 AI 가속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며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AI 서비스 ‘누구’를 시작으로 향후 확장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 서비스에 솔루션을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