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박상민 서울의대 교수 "20년 걸쳐 '초기-중기-통합준비' 단계 진행해야"
21일 ‘한국건강학회' 창립…초대 이사장에 윤영호 서울대의대 교수
박상민 교수/사진=한스경제

[한스경제 김지영] 지속적인 남북한 보건의료 교류를 위해서는 약 20년에 걸친 중장기 전략에 따라 단계적인 통합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건강학회(이사장 윤영호, 서울대의대 의학과 교수) 주최로 21일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의대 행정관 대강당에서 열린 학술 세미나에서 박상민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건강한 한반도를 위한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 방안’ 발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최근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이 잇따라 진행되면서 의료계에서도 남북 통합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하지만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다른 체제 속에서 각각 보건의료 제도를 유지했던 남과 북이 통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날 박상민 교수는 노동신문 보도를 인용해 북한 의료실태를 짚었다.

박 교수는“북한 병원에서는 입원 환자에게 식량을 공급하는 것이 어렵다”며 “응급환자 후송체계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재정 부족으로 보건의료인은 의료 행위에 대한 적절한 대가를 받을 수 없다”며 “이에 따라 뇌물을 받고 행해지는 비공식 진료가 만연하다”고 밝혔다.

또한 어린 나이에 흡연 및 음주를 시작하는 비율이 남한보다 높고, 뚱뚱한 사람은 고위층이라는 인식이 있어 비만에 대한 경각심도 부족하다. 전반적인 제도는 물론, 북한 주민의 건강 상태 또한 남한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남북한의 보건의료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약 20년에 걸친 중장기적인 전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류 초기에는 비교적 정치적 이해관계가 적은 남북 공동 의학용어 편찬 사업 등 학술적 영역을 통합해야 한다”며 “중기에는 의대, 간호대 등 교과과정을 재편하고, 일차의료 및 모자보건을 중심으로 필수약품 생산 시설과 장비를 통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 단계에는 의료면허 및 보수제도 관련 법률 재정비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 건강권 보장과 건강민주화 지향’을 목표로 21일 공식 출범한 한국건강학회는 이날 총회와 정책토론회, 학술세미나를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초대 이사장에는 윤영호 서울대 의대 의학과 교수가 선출됐다.

윤 이사장은 “앞으로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건강민주화를 지향하며 국민의 전인적 건강 패러다임과 건강공동체를 실현하겠다”며 “이를 위해 다양한 학문의 경계를 넘어 다학제적 연구·교육·정책개발·홍보 등 정책적 제언을 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