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비공개 절차가 신뢰를 떨어뜨려"

[한스경제 이성노]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을 두고 재계는 물론 정치권까지 시끌벅적하다. 8차례 CEO 승계카운슬이 모두 비공개로 진행되면서 회장 후보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아쉬운 행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22일 재계 관계자들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 절차와 관련해 "모두가 공감하는 투명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22일 민영화 된 기업을 비롯한 재계 관계자들은 포스코 차기 회장선임 절차를 두고 "누구나가 공감하는 투명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회사 내부 규정이 있을 테지만, 모두가 공감할 수 있게 투명한 절차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비공개 진행에 대해선 "처음부터 공개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압축되는 과정에선 어느 정도 공개하는 것이 논란의 소지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포스코 회장에 대한 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는 현재 절차 역시 신뢰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면서 "현재보다 더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모든 사람이 쉽게 납득할 수 있게 오픈(공개)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21일 승계카운슬이 최종 면접 후보자 5명을 확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업계 안팎이 떠들썩했다. 이유는 7차 회의에서 압축한 후보 6명 가운데 외국인 후보자 1명이 개인사정으로 면접 참여의사를 철회했다고 알렸기 때문이다. 

포스코 측이 직접 거론하지 않았지만, 외국인 후보자는 미국 시민권자인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으로 알려졌다. 구자영 전 부회장 측은 "포스코와 어떠한 이야기도 오가지 않았으며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사실무근이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철저하게 비공개로 진행된 승계카운슬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최근에는 정치권에서도 '내부 짬짜미', '밀실 인사' 등을 거론하며 비공개 승계카운슬을 비난하고 있다. 전직 포스코 관계자 역시 "모든 회의 내용과 후보 명단을 공개해야 의혹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다른 한켠에선 "후보 명단을 공개하는 것이 곧 투명성을 담보하지 않으며 만약, 회의를 공개적으로 진행한다하더라도 잡음은 생기기 마련"이라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재계 순위 6위의 포스코 수장 자리인만큼 처음부터 모든 후보가 공개됐다면 여기에 따른 잡음도 만만치 않았을 것이란 이야기다. 

포스코 측은 후보자 개인의 명예와 공정성을 제고하고 불필요한 외압 가능성, 후보간 갈등 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며 일체의 의혹과 외압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재계에선 국내 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치는 포스코가 장기적으로 신뢰를 받기 위해선 회장 선임에 모두가 공감하는 투명함이 수반돼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한, 업계 밖에서도 '입김'에 흔들리지 않게 협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들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재계 관계자는 "포스코는 민영화 이후 계속해서 수장이 바뀌면서 의도치 않은 관심을 많이 받았다"며 "포스코는 민영기업이다. 업계 밖(정부)에 흔들리지 않도록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노력해야 한다. 포스코 역시 의혹 없이 모든 일을 투명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 역시 "오디션 프로그램도 아니고 처음부터 모든 것을 공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다만, 정부에선 민영기업(포스코)이 '입김'이 작용하지 않도록 움직임을 보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승계카운슬은 비공개 절차가 논란이 되자 22일 오후 김영상 포스코대우 대표이사 사장, 김진일 전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오인환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최정우 포스코켐텍 대표이사 사장 등 차기 회장 후보 5인을 공개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