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의학교육협의회, 22일 의협회관 회의실 성명서 발표
'공공의료 종사 여건 조성이 우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가장 왼쪽)과 장성구 대한의학회장(왼쪽에서 두번째)/사진=한스경제

[한스경제 김지영] 의료계가 정부의 국립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에 대해 '공공의료를 강화하는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다'며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대한의학회(의학회) 등 13개 보건의료단체로 구성된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22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소재 의협회관 회의실에서 정부의 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대학 신설은 의료 취약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아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4월 11일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전북 남원에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장성구 의학회장은 “서남의대 폐교 사태를 통해 부실한 의학교육 피해는 학생뿐 아니라 지역사회는 물론, 사회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막대한 국가재원이 투입되는 공공의료대학을 성급하게 설립하기보다는 양질의 의사를 양성할 수 있는 제도 확립이 먼저”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과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증 제도 도입과 법제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공의료에 종사하려는 의사가 없어 이 같은 대안이 나온 것 아니냐는 지적에 장 회장은 “의사들이 공공의료에 종사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공의료용 의사를 만드는 것은 교육을 무시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전국 남원에 공공의료대학을 갑작스럽게 설립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정치권의 선심성 지역 정책이라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의사가 배출되기까지는 11년에서 15년이 걸린다”며 “공공의료체계를 지금 당장 바로잡아야 하는데 15년 뒤에 배출된 의사로 공공의료가 강화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드러냈다.

한편 한국의학교육협의회에는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한국의학교육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기초의학협의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의학교육연수원, 국립대학병원장협의회, 사립대의료원협의회, 수련환경평가위원회 13개 보건의료단체(기관)가 참여하고 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