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간장게장 김수미(가운데)./사진=tvN '수미네 반찬'방송 캡처

배우 김수미가 자신의 시그니처 메뉴 간장게장의 비법을 공개했다.

김수미는 지난 20일 오후 방송된 tvN 에능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서 간장게장을 만들며 자신의 비법을 빠짐없이 공개했다.

이날 김수미는 냄비에 물 2.5L를 넣고 황기, 표고버섯 6개, 다시마 4장, 통생강, 통마늘 9개, 대추, 대파 뿌리, 월계수잎, 사과 1/2, 양파 하나, 마른 홍고추 10개를 넣으며 게의 비린내를 없앴다. 평소와 다른 김수미의 정확한 계량에 최현석 셰프는 "오늘따라 계량이 정확하시다"라며 의아했으나 김수미는 "간장게장은 정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미는 센 불에서 30분, 중 불에서 30분 끓여낸 국물에 멸치와 밴댕이, 고추씨 2큰술을 함께 넣고 끓였다. 끓이던 국물에 양조간장 300ml를 넣고 끓인 후 불을 껐고 김수미만의 특급 비법인 매실액 2큰술, 소주 1큰술, 사이다 2큰술을 넣었다. 김수미는 "게장에 단맛을 내기 위해 사이다를 사용했다"며 사이다를 넣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수미는 알이 꽉 찬 살아있는 암꽃게를 준비해 칫솔로 깨끗하게 닦고 마른행주로 물기를 제거해 준비했다. 김수미는 차가워질 때까지 식힌 국물을 게딱지가 바닥으로 향하도록 담은 용기에 완전히 잠길 만큼 부어줬다. 이후 냉장고에서 3일을 숙성시키고, 국물만 따로 빼내어 팔팔 끓인 다음 식혀 게에 부어주고 3~4일 냉장 보관하면 완성된다.
 

이슈앤뉴스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