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18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26~29일 개최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 홍성익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사람중심, 바이오경제’를 주제로 ‘2018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를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시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연다.

인사말을 하는 류영진 식약처장/제공 식약처

27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바이오의약품을 미래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 육성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바이오의약품 분야 세계 석학 및 규제당국자들과 지식·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 2015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네 번째 행사이다.

특히 바이오의약품 분야는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우리나라 청년들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산·관·학 전문가들의 바이오의약품 산업 전망 및 현장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토크콘서트’도 열린다.

올해는 바이오의약품 분야 32개국 연자 126명(해외 101명)을 초청해 130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정부·제약업계·학계 전문가 등 약 3000명이 참여해 우리나라 바이오의약품 분야 최대 행사로 치러진다.

올해 컨퍼런스는 △국내·외 전문가 초청 기조연설 및 특별강연 △백신, 임상통계, 융·복합 제품 등 바이오의약품 분야별 포럼 △해외 규제 당국자 1:1 미팅, WHO PQ 1대 1 미팅 등 수출지원 프로그램 운영 △WHO-IVI(세계보건기구-국제백신연구소) 공동 워크숍 및 청년대상 취업 토크콘서트 등 연계행사로 나눠 진행된다.

우선 기조연설(27일)은 ‘사람중심, 바이오경제’를 주제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마리안젤라 시망오 WHO 사무차장, 브라이언 윌슨 미국 식품의약국(FDA) 조직공학제제국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융합(IT-BT 등) 등을 통한 새로운 헬스케어 생태계를 조성하고 바이오 관련 규제 및 논쟁을 해소하여 인류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특별강연(27일)은 인공지능(AI)와 블록체인 기술이 만드는 보건 분야의 미래, 휴먼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발전하는 바이오경제, 바이오의약품 개발 전략·협력·실행 등 성공적인 ‘사람중심 바이오경제’ 실현 방향에 대해 짚어볼 예정이다.

백신, 세포·유전자치료제, 임상통계, 융·복합제제 등 각 분야별로 포럼이 개최되며, 각 분야 규제 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들이 최신 개발 동향과 글로벌 규제조화를 위한 고려사항 등에 대해 발표한다.

‘백신 포럼’은 28일 신종 감염병 예방 등 미래백신에 대한 규제변화를 공유하고, 백신 개발전략 논의와 백신 전주기 안전관리에 대한 글로벌 사례 등을 공유한다.

특히, ‘융·복합제제 포럼’은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3D 바이오프린팅 제품, 세포·유전자치료제 등 첨단 융·복합 기술과 제제에 대한 최신 개발 동향과 사례, 해외 규제 전망 등을 공유한다.

이번 행사와 연계해 특별한 예방법이나 치료법이 없는 ‘메르스 백신 개발’을 주제로 한 ‘WHO-IVI 공동 워크숍’이 26일과 27일 개최되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바이오의약품 분야 전문가들과 청년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토크콘서트’도 29일 진행된다.

또한, 약학·생명과학 등 바이오의약품 관련 전공의 취업준비생과 대학원생 약 50명이 참여해 산·관·학 전문가들에게 질의하고 응답하는 토크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강석연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은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해외 바이오의약품 규제동향과 개발·허가 사례를 공유해 새로운 제품 개발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바이오의약품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