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김현준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세 번째 방북을 앞둔 가운데 'FFVD'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했다.

미 국무부는 2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이 다가오는 5일부터 7일까지 평양을 방문하는 데 이어 7∼8일에는 일본 도쿄에서 한국·일본 지도부와 만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Final, Fully Verified) 북한 비핵화(Denuclearization) 합의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FFVD'라 불리는 이 표현은 지난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에서 양측이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complete denuclearization)의 개념을 명확하게 제시한 용어다.

FFVD는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6월 30일 해리 해리스 신임 주한 미국대사 취임식 당시 본인의 트위터에 "한국과 철통 같은 동맹을 유지하고, 김 위원장이 동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할 일이 많다"라는 글을 쓰면서 등장했다.

그동안 미 정부가 주장한 북한 비핵화 목표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ing 또는 Denuclearization, 이하 CVID)였다. CVID는 말 그대로 북한이 핵을 완전히 제거하고 미국이 직접 비핵화 과정을 검증하며, 북한이 다시는 핵 개발을 재개할 수 없을 정도로 관련 시설 등을 완전히 폐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CVID는 2002년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 북한의 고농축우라늄(HEU) 개발 의혹으로 2차 북핵 위기를 맞은 뒤 처음 나온 개념이다. 하지만 북한이 CVID에 대해 "패전국에나 강요하는 굴욕적인 것”이라고 반발하면서 2005년 합의한 9·19 공동성명에는 '한반도의 검증 가능한 비핵화'라는 표현으로 대체되기도 했다.

지난 5월 2일 취임한 폼페이오 장관은 일성으로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Permanent,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ing, 이하 PVID)를 제시했다. 이는 기존 CVID에 'permanent'(영구적)이란 표현을 더 해 핵무기 해외 반출 등 되돌릴 수 없는 핵 폐기를 강조한 개념으로, 대량살상무기(WMD)까지 폐기 대상을 확장하려는 목적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5월 8일 두 번째 방북 당시 다시 CVID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했고, 이후 미 정부는 줄곧 CVID를 강조해왔다.

하지만 6·13 북미정상회담에서 채택된 합의문에 CVID가 명시되지 않고 '완전한 비핵화'라는 다소 포괄적이고 모호한 용어가 들어가 비판이 일자, 폼페이오 장관은 "'완전한'이란 말은 '검증 가능'과 '불가역적'을 아우르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국방정보국(DIA)은 최근 북미정상회담 후 새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나서는 대신 핵탄두 및 관련 장비·시설 은폐를 추구하고 있다'는 요지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NBC방송도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정보당국의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면서 북한이 최근 몇 달간 여러 곳의 비밀 장소에서 핵무기의 재료인 농축 우라늄 생산을 늘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FFVD를 통해 북한 비핵화 검증을 더욱 강조했다. 이는 북한이 합의 내용과 다른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압박하는 동시에, 북미정상회담과 북한 비핵화에 관한 부정적 여론에 대응하려는 목적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