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비 부담에 조명을 끈 편의점.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최저인금 인상시 단체행동을 예고했던 편의점주들이 동맹휴업·심야할증을 유보하는 한편 정부와 가맹 본사에 실질적 대책을 요구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는 16일 서울 성북구에 있는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인 미만 사업장의 현실을 외면한 정부와 최저임금위원회의 무지함의 결과물”이라고 비난하면서 “최근 2년간 29%에 이르는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은 5인 미만 영세 자영업자에게 유례가 없는 살인적 행위로 편의점 업계는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최저임금 인상 결정으로 사업장이 체감하는 실질 임금은 정부와 노동계가 주장하는 시간 당 만 원을 넘어서게 됐다”며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차이’로 인정하고 최저임금 수준 결정을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편협은 편의점 CU(씨유)와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전국 4천∼5천여 개 편의점 점주들이 가입해있는 단체다.

전편협은 이날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개별 가맹본부의 가맹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으로 인한 생존권 파괴 행위 중단, 카드 수수료 문제 해결 등을 요구 했다. 전편협은 이런 주장을 실현하기 위해 편의점에 최저임금 인상 비판 현수막을 부착하고 신용카드를 선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공공기능 서비스와 상품 판매를 거부하기로 했다.

하지만 예고했던 동맹휴업이나 심야 영업 중단과 심야 가격 할증 등 단체행동은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겠다고 기존 강경 노선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섰다.

앞서 전편협은 지난 12일 "최저임금위원회가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화를 부결하고, 2019년도 최저임금의 대폭 인상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라고 입장을 밝히며 최저임금 인상시 전국 동시 휴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전편협 관계자는 "정부와 본사에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한 만큼 대안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 단체행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