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함에서 이·착함 훈련을 하는 마린온./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 해병대 소속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1대가 17일 추락해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했다.

해병대 사령부는 “오늘 오후 4시 45분께 포항비행장 활주로에서 정비 후 시험 비행 중이던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1대가 지상 약 10m 상공에서 추락해 화재가 발생했다”며 “탑승한 승무원 6명 중 5명은 사망했고 1명은 부상으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헬기가 추락한 뒤 바로 불이 나면서 인명 피해가 커졌다. 현장에 출동한 해군 소방대는 10여분 만에 화재를 진압했으나 탑승자 대부분이 숨지거나 다친 이후였다.

사망자는 정조종사 김모(45) 중령, 부조종사 노모(36) 소령, 정비사 김모(26) 중사, 승무원 김모(21) 하사, 승무원 박모(20) 상병 등 5명으로 알려졌다.

정비사 김모(42) 상사는 크게 다쳐 울산대병원으로 이송됐다. 김 상사는 외상이 심하지만 의식 불명에 빠지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사고위원회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과 경과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고가 난 헬기는 해병대가 최근에 들여온 마린온 1·2호기 중 하나로 알려졌다. 해병대는 지난 1월 마린온 2기를 인수해 해군과 통합한지 45년 만에 처음으로 자체 항공 전력을 구축했다.

마린온은 1조원 이상을 투자해 개발한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상륙작전에 특화시켜 개조한 기종이다. 마린온은 육상과 해상, 그리고 함정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2013년 상륙기동헬기 개발에 착수해 비행 성능 검증을 거쳐 2016년 1월 개발을 완료했다.

마린온 1호기와 2호기는 훈련비행과 최종 임무수행능력 평가를 마치고 포항 해병대 1사단 항공대에 배치돼 임무 수행 중에 있었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