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평소 연예계에 관심이 많은 이라면, 화면에 고스란히 노출되는 공식석상 행사 외에도 궁금한 일들이 많을 텐데요. [연예가헬퍼]는 엔터산업부 양지원 기자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정보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코너입니다.

할리우드 스타들의 내한은 국내 팬들이 가장 반기는 이벤트다. 국내 스타와 달리 좀처럼 만날 기회가 적기 때문에 내한 레드카펫 현장은 늘 수많은 팬들로 붐비곤 한다. 팬들의 뜨거운 관심만큼 한국을 방문한 스타들의 일거수일투족은 SNS를 통해 퍼지는데, 정작 이들이 묵는 숙소에 대한 정보는 쉽게 알려지지 않는다. 그래서 준비했다. ‘프로내한러’ 톰 크루즈를 비롯해 할리우드스타들의 알려지지 않은 호텔에 대해.

■ 최고급 호텔로..하룻밤 숙박료만 800~1300만 원

톰 크루즈는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홍보 차 지난 15일 한국을 방문했다. 2박 3일 간의 타이트한 홍보 일정을 마치고 17일 오후 귀국했다. 톰 크루즈가 2박 3일간 묵은 호텔은 롯데시그니엘서울이다. 할리우드 배우들은 주로 최고급 호텔에 묵는데 요즘은 6성급 호텔로 알려진 시그니엘서울과 포시즌스호텔이 인기다.

사실 톰 크루즈가 시그니엘서울에 묵은 이유는 수입배급사가 롯데엔터테인먼트이기 때문이다. 또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내한행사를 진행한 만큼 가장 근접한 호텔 역시 시그니엘서울이었다. 한 영화 관계자는 “이동 동선과 호텔 컨디션을 최우선으로 본다”며 “호텔에서 시설이 가장 좋은 스위트룸에 묵는다. 스위트룸은 하루 숙박료만 800~1300만 원에 달한다. 물론 비용은 영화사에서 지불한다”고 귀띔했다.

내한 경험이 있는 할리우드 스타가 한국을 찾는 다른 배우에게 “○○호텔이 좋았다”며 귀띔하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들 사이에서 호텔 시설에 대한 정보를 서로 주고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 “수입음료 직접 공수해 오기도”..스타의 요구사항

시그니엘서울 스위트룸.

대부분의 할리우드 스타는 평균 1박2일, 최대 2박3일 간 머무는 편이다. 비록 짧은 시간 머물지만 이들의 요구사항은 꽤 다양하다.

호텔 배정을 마친 뒤에는 스타에게 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스타의 개인 퍼블리스트(PR 담당)는 ‘옆방은 경호원이 묵어야 한다’‘퍼블리스트와 배우가 같은 층에 있어야 한다’ 등의 요구사항을 전달한다. 또 배우의 전담 경호원은 하루 먼저 입국해 호텔이나 방의 안전을 점검하기도 한다.

퍼블리스트는 스타가 원하는 음료와 못 먹는 음식 리스트를 정리해서 공유한다. 한 홍보사 관계자는 “빈 디젤이 내한했을 당시 그가 마시는 음료들이 한국에서 출시가 안 되는 것들이 많았다. 수입시장 같은 데 가서 직접 공수를 해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호텔에는 배우 한 명 당 전담 버틀러(수행비서·집사 등을 뜻함)가 배치된다. 통역사와는 전혀 다른 일을 하는 사람으로 내한 기간 동안 스타에게 필요한 것들을 직접 챙기며 편의를 돕는다.

퍼블리스트는 까다로운 반면 할리우드 스타들의 매너는 좋은 경우가 많다. 업계 관계자들은 가장 까다로운 퍼블리스트를 둔 이로 휴 잭맨과 톰 크루즈를 꼽았다. ‘미션 임파서블: 로그네이션’을 홍보한 담당자는 “톰 크루즈 같은 경우는 내한 행사 전 사전 셀카가 금지된다”며 “그렇지만 인터뷰 당시 돌발적으로 누군가 사진을 요청하면 흔쾌히 찍어주는 편”이라고 했다. 이어 “배우들이 직접 불편함을 내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5일 내한한 '블랙팬서' 라이언 쿠글러 감독(왼쪽부터), 채드윅 보스만, 루피타 뇽, 마이클 B. 조던.

올해 ‘블랙팬서’와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의 내한을 담당한 홍보사 호호호비치 이채현·이나리 대표는 배우들의 수준급 매너에 감동 받았다고 밝혔다.“한국을 처음 방문한 ‘블랙팬서’ 배우들과 톰 크루즈 및 ‘미션’ 팀은 최고의 에티켓 배우들이라 말하고 싶다”며“내한을 하면 할수록 한국문화나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배우들이 늘어나 이 부분 역시 괄목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진=한국스포츠경제DB·시그니엘서울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