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점검에 참가하는 남측 점검단./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 남과 북이 20일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에 대한 공동점검을 시행한다.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철도협력을 합의한 이후 구체적으로 이행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이 이끄는 남측 공동점검단 15명은 이날 오전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을 거쳐 철도 연결구간의 공동점검을 위해 방북한다. 김창식 철도성 부국장 외 북측 점검단 6명도 남측 점검단과 일정을 함께할 예정이다.

이날 점검은 동해선 북측 연결 구간인 금강산청년역~군사분계선(MDL)에 걸쳐 실시된다.

공동점검 이후에는 공동연구조사단 실무회의가 진행된다. 회의에서는 경의선(개성~신의주)과 동해선(금강산~두만강)의 북측 구간 현지 공동조사와 관련한 향후 일정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공동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역사 주변 공사와 신호·통신 개설 등 후속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며, 오는 24일에는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 중 북측 구간(개성역∼MDL)을 공동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양국은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에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연결·현대화'에 합의했다. 지난달 26일에는 철도협력분과회담을 통해 이달 중순 연결 구간에 대해 공동점검을 하기로 결정했고, 지난 19일에 점검 일정이 확정됐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