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자 노동신문 논평./사진=SBS 방송 캡처

[한스경제=김현준 기자]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0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노동신문은 이날 ‘주제넘는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다’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신문은 먼저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에 열린 '싱가포르 렉처' 강연에서 "국제사회 앞에서 북미 정상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의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신문은 문 대통령을 '그 누구'라고 지칭하면서 "갑자기 재판관이나 된 듯이 조미(북미) 공동성명의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입을 놀려댔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눈 앞에 펼쳐진 현실에 대한 맹목과 주관으로 일관된 편견이고 제 처지도 모르는 '훈시'라고 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문재인 정부가 내세우는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해서는 "원래 운전자는 도로를 선택하고 운전방향과 속도 등을 스스로 판단하고 조절해나가는 사람을 말한다”면서 “남조선 당국이 북남 관계의 개선과 발전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자기 주견을 가지고 실천해 나가고 있단 말인가"고 의문을 제기했다.

신문은 이어 "조미 쌍방이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현실에서 주제넘은 예상까지 해가며 늘어놓는 무례하고 무도한 궤설에 누가 귓등이라도 돌려대겠는가"며 "허황한 '운전자론'에 몰입돼 쓸데없는 훈시 질을 해대는 것은 조선반도의 평화 과정에 풍파를 일으키고 불순 세력들에게 어부지리를 주는 불행한 결과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북한의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도 이날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렉처 발언을 거론하며 “남조선 당국은 앉을 자리, 설 자리도 모르고 주제넘게 그 무슨 '엄중한 심판'을 운운하기 전에 판문점 선언 이행에서 제 할 바를 똑똑히 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을 향한 북한 매체들이 강도 높은 비판은 이례적이다.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한 정부를 간간이 비판한 적은 있었지만, 문 대통령에 직접적인 언급은 자제해 왔다.

통일부는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북한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거나 평가할 내용이 없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노동신문 건에 대해선 밝힐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