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원금규모만 5.8조...가계부채 증가로 신청자 점차 늘어나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이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2년 간 35만 명을 구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제대상이 연체했던 원금 규모로만 따져보면 이 제도가 시행된 2016년이후 올해 6월말까지 총 5조8009억원에 이른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은 연체에 임박한 채무자를 대상으로 대출 상환 2개월 전에 상담을 거쳐 만기 연장 등을 주선하거나 상담해 채무불이행 위기에서 구제하는 제도다.

금감원과 은행권은 가계 운영자금으로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들 중에 연체 가능성이 있거나 대출자의 신청을 통해 프로그램 대상자를 선정했다. 대상자의 채무는 상환기간이 최장 10년 동안 연장되거나 새희망홀씨 대출과 같은 서민금융상품으로 대체가 가능해 진다.

자료=금감원

금감원은 이 프로그램으로 올해 상반기 연체 우려자에게 총 1조4000억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지원액은 전년 동기대비 지원 금액 보다 약 2000억원 늘은 수치다. 지원건수도 같은 기간 16.3% 증가한 8만5706건으로 늘어 가계부채 문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별로는 우리은행이 3102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신한은행(2492억원), KB국민은행(2324억원), NH농협은행(2272억원) 순이었다.

통계에 따르면 2016년 6월 제도 도입 이후부터 누적 연체 우려자 총 38만여 명 중에서 91%에 해당하는 35만여 명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 이 중 31만 명이 만기연장 및 대환을 받았고 4만 명은 정상적으로 갚았다. 대상자의 89.7%가 만기를 연장했다. 장기분할상품 대환은 6.4%, 서민금융상품 대환은 3.9%순이었다.

금감원은 일시적 자금악화로 만기에 대출원리금이 연체될 우려가 있는 개인채무자는 거래은행에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지원을 신청할 것을 권고했다. 금감원은 이로 인해 연체 우려자가 선제적으로 채무관리를 받을 수 있어 연체발생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시장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각 은행들이 지원대상 채무자에 대한 안내와 영업점 직원 교육 및 제도 홍보 강화를 하겠다"며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원활히 작동하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