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청와대 국민청원', '광화문 1번가' 등 좋은 평가... UN 전자정부 평가에서 10년 동안 최상위권 유지
2018 온라인 참여지수, 전자정부 발전지수 상위 10개국.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우리나라가 UN이 실시하는 '2018 유엔 전자정부 평가'에서 온라인 참여 부문 공동 1위(덴마크, 핀란드), 전자정부 발전부문 종합 3위(1위 덴마크, 2위 호주)를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UN 전자정부 평가는 UN 경제사회처(UNDESA)에서  2년마다 193개 회원국의 전자정부 참여 지수와 발전 지수를 평가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2010년, 2012년, 2014년 세 번 연속 두 개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였고, 2016년 각각 4위와 3위, 올해는 1위와 3위를 차지해 10년 동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온라인 참여지수는 온라인 정보제공, 정책 참여, 정책결정 3가지 분야를 전자정부 발전 지수는 온라인 서비스, 통신 인프라, 인적자본 3가지 분야를 평가한다.

행안부는 온라인 참여 부문 순위가 2016년 4위에서 2018년 1위로 이전 평가에 비해 대폭 상승하였다고 밝히며, 문재인 정부의 광화문 1번가, 청와대 국민청원 등 온라인 참여정책과 정부24, 국민생각함 등 대국민 온라인 서비스 개선 등의 추진 성과가 국제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 한국 전자정부 순위가 상승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전자정부 발전부문 순위가 3위에 머무른 것은 인적자본 지수의 구성지표인 대학 진학률이 해마다 감소하여 경쟁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데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진학 보다 취업을 택하는 등 국민 정서 변화로 대학 진학률이 2008년 83.8%에서 2017년에는 68.9%로 감소하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한국의 전자정부는 공공서비스 편의성 제고와 행정혁신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그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 보람 있게 생각한다”면서“한국이 전자정부를 구축한 경험과 노하우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기술을 전자정부에 접목하는 한발 앞서가는 디지털 행정으로 국제사회에 기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UN 전자정부 평가를 담당한 슈테판 슈바인페스트(Stefan Schwinfest) UN 국장은 7월 19일(현지시간) 뉴욕 UN 본부에서 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국 전자정부는 10년째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국민청원, 정부 24, 국민 참여예산제(충청남도), 오픈 데이터 포털 등 전자정부 사례는 디지털 혁신에 대한 우수사례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전자정부 협력센터, 초청연수 등을 통해 개도국들에게 전자정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도 좋은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라고 호평했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