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해임임원, 인사 반발하며 법적대응 예고
김태오 회장 쇄신 드라이브 다시 제동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우 기자]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의 경영 쇄신 드라이브에 다시 제동이 걸렸다. 이달 초 단행된 인사로 해임된 임원들이 강압에 의한 부당해고라며 반발하고 있는 탓이다. 이들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임기를 보장 받아야 한다며 부당해고 구제신청 등 법정대응을 예고한 상태다.

그러나 이들을 바라보는 안팎의 시선은 곱지 않은 상태다. 해임된 임원 대부분이 비자금 조성과 채용비리로 구속된 박인규 전 회장이 임명했던 인사들이기 때문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DGB금융의 해임임원들은 오는 24일 대구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한다. DGB금융은 지난 4일 임원인사를 단행하고 부행장과 상무 등 11명을 해임했다.

이 중 대경TMS 사장으로 선임된 김경룡 전 DGB금융 회장대행과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에 따라 임기 내 해임이 불가능한 준법감시인 김남태 부사장은 해임이 철회됐다. 나머지 9명은 사직서 제출이 강압에 의해 이뤄졌기 때문에 부당해고라며 반발하고 있다.

해임임원 9명은 인사 상무가 인쇄용지를 일괄배포 했으며 같은 날짜, 같은 사유(일신상의 사유)로 사직서를 작성한 것이 강압의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근로기준법상 대표이사 지휘를 받아 전결권을 갖고 업무를 수행했기 때문에 근로자로 임기 2년을 보장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DGB금융은 지난해 비자금 조성과 채용비리 등으로 박 전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대규모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혼란을 겪었다. 그룹의 명운을 걸고 추진 중인 하이투자증권 인수와 관련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도 중단된 상태다. 이 배경에는 박 전 회장이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점 등이 작용했다.

지난 5월 취임한 김 회장은 실추된 DGB금융의 인적쇄신을 통한 신뢰도 회복과 지배구조 개선 등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이달 초 단행된 조직개편과 임원인사 역시 그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금감원 역시 DGB금융에 박 전 회장과 관련된 임원 17명에 대한 퇴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임임원들의 반발로 DGB금융은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비리로 얼룩진 전 회장의 색깔을 지우고 인적쇄신으로 그룹의 체질개선에 나서겠다는 김 회장의 계획도 난항을 겪고 있다.

하이투자증권 인수작업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윤석헌 원장 취임 이후 무엇보다 원칙론을 강조하고 있는 금감원 입장에서는 박 전 회장과 관련한 내부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DGB금융의 하이투자증권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서두르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DGB금융은 또 임원들을 해임하면서 퇴직금과 재취업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DGB금융에 따르면 김 회장은 내부 규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퇴직금과 상여금 등을 최대한으로 지급하고 해임임원들이 재취업하기 위한 일자리도 알아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그룹에서 쇄신을 위한 용퇴가 필요하다고 해임임원들과 충분히 이야기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퇴직금과 일자리도 알아봐 둔 상태”라며 “자꾸 안팎으로 잡음이 지속되면 김 회장의 쇄신에도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동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