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DGB대구은행 탈바꿈을 위해서는 용퇴하는 것이 도리"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우 기자] 대구참여연대가 DGB금융지주의 인사에 반발하고 있는 해임임원들을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24일 성명을 통해 “불법 비자금과 채용비리 등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종료되고 채용비리 연루 의혹을 받은 은행장 후보가 사퇴함으로써 DGB대구은행의 인적쇄신이 진행되고 있다”면서도 “쇄신의 대상인 일부 임원들이 반발해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겉으로 드러난 비리가 없더라도 박인규 전 회장 체제에서 고위직에 있었던 사람들은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누리고 그 체제에 편승한 이들”이라며 “DGB대구은행의 탈바꿈을 위해서는 구체제 인사들이 용퇴하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DGB금융은 지난 4일 임원인사를 단행하고 부행장과 상무 등 11명을 해임했다. 대경TMS 사장으로 선임된 김경룡 전 DGB금융 회장대행과 준법감시인 김남태 부사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9명은 해임이 결정된 상태다. 그러나 해임임원 9명은 인사가 강압적으로 이뤄졌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시민단체는 또 DGB대구은행이 부정채용자와 피해자 구체조치를 미루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금융당국 차원의 일괄적 방침에 따라 사후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이유로 부정 채용자 퇴출 및 피해자 구제 조치를 미루는 것도 마땅하지 않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아울러 DGB금융에 인적쇄신과 더불어 제도와 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안한 ISO 30071(부패방지경영시스템) 도입 ▲노동조합 및 시민사회 인사의 경영 및 인사기구 참여 ▲성차별, 노동차별 금지의 제도화 ▲거래 중소기업들에 대한 갑질 근절과 공정거래 확립 ▲시민들이 부담하는 각종 수수료 인하 ▲저소득층 등에 대한 사회공헌 확대 ▲소액주주의 참여 확대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동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