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을 받은 국군 기무사령부.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국군 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국방부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수사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특수단은 26일 오후 2시 계엄령 문건의 핵심 인물인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을 국방부 검찰단 본관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소 참모장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을 위한 태스크포스(TF) 팀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특수단은 소 참모장에게 적용된 혐의는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이며, 24일 압수수색 영장 발부 당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특수단은 이날 소 참모장을 상대로 계엄령 문건이 누구의 지시로 작성됐고, 어느 선까지 보고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특수단은 TF 팀에 참여했던 실무자들을 잇달아 소환해 조사했다. 25일 밤에는 문건의 세부 자료 작성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기우진 기무사 5처장(육군 준장)을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또 기무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소 참모장과 기 5처장 등 계엄 TF에 참여한 실무자들의 사무실에서 컴퓨터와 서류, 휴대전화 등을 압수했다.

특수단은 전날에 이어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기무사령부 본부와 기무사 예하부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한편, 군·검 합동수사단은 지난해 탄핵 정국 때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을 출국 금지 조치했다. 계엄령 문건을 수사하는 합수단은 민간인은 민간 검찰이, 군인과 군무원은 국방부 특수단에서 수사하고 있다. 합수단은 한 전 장관에게 내란 음모 혐의 등을 적용했다. 한 전 장관에 대한 소환 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