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금융위 서민금융지원 현장 점검서 밝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중구 중앙서민금융 통합 지원센터에서 한 민원인과 상담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개최한 현장 간담회에서 법정최고금리 인하로 연 24% 이상 고금리 대출자가 올해 171만명 줄고, 소멸시효가 된 310만명의 채권 30조원이 상반기에 소각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지난 1년간 최고금리 인하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등 여러 서민금융 정책이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하며 향후에 금융시스템에 내재화 하는 2단계 조치가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새정부 출범 이후 발표한 서민금융 지원대책의 성과 및 추진현황 점검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서민금융정책들이 일각이 우려와 달리 부작용 없이 시장에 잘 안착했다"고 평가했다.

금융위는 이날 서민금융 지원대책의 점검결과를 발표하면서 올 5월 말 기준 대부업 최고금리 인하 및 보완대책으로 연24%를 넘어 대출을 받은 채무자가 지난해 말 대비 171만명(44.7%)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장기연체자 구제 대책에 따라 55만여명이 10년 넘게 갚지 못한 빚을 탕감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 위원장은 "최고금리인하와 시효완성채권 소각, 매입형 채무조정 등의 1단계 조치들이 금융울타리 바깥으로 내몰린 분들에 대한 응급조치였다면, 이제는 정책성 상품과 신용회복위원회의 시스템적 채무조정을 통해 금융시스템에 내재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민금융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철저히 수요자와 현장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오는 8월 말까지 진행되는 장기소액연체자 재기지원 신청을 몰라서 못하는 분들이 없도록 하라"며 마지막까지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A씨(여ㆍ51세)는 “2002년 교통사고로 인한 척추장애로 경제활동을 하지 못해 연체가 되어 오랜 기간 추심에 시달렸는데 이번에 940만원을 면제 받아 지금은 자활과 경제적 재기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