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암 발생 위험 가장 높이는 약 ‘졸피뎀’
명지대 김홍배 교수팀, 기존 논문 6편 메타분석 결과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수면제를 복용하면 암 발생 위험이 1.3배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식도암 발생 위험이 높아졌다.

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김홍배 교수팀이 연구논문 검색 DB인 펍메드(PubMed)·EMBASE를 통해 2016년 2월까지 전 세계에서 수행된 수면제와 암 관련 역학 연구결과 6편을 메타 분석(meta-analysis, 기존 문헌을 분석하는 방법)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

이 6편의 연구에 참여한 사람은 모두 183만434명(수면제 사용자 20만2629명, 수면제 비사용자162만7805명)이고, 수면제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 암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다.

이 연구에서 수면제 복용자가 각종 암에 걸릴 위험은 미(未)복용자의 1.29배였다.

수면제의 종류별로 보면 졸피뎀(zolpidem) 계열의 수면제가 암 발생 위험을 가장 많이 높였다(1.34배). 벤조다이제핀(benzodiazepine) 계열은 1.15배, 조피클론(zopiclone) 계열은 1.11배 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제 복용은 특히, 식도암 발생 위험을 높였다. 신장암·전립선암·간암·위암·췌장암·폐암 발생 위험도 증가했다. 뇌종양·유방암과 수면제의 관계는 두드러지지 않았고 자궁경부암·난소암·방광암·대장암·구강암과는 별 관계가 없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수면제 사용이 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수면제가 암 발생률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로 몇 가지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수면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암과 관련된 바이러스성 질환 감염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수면제가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염증이 암을 촉발한다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병원을 더 많이 방문해 암 발견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미 암을 갖고 있는 사람이 불면증에 더 잘 걸린다.

한편 이 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는 대한가정의학회가 발행하는 영문판 학회지 ‘KJFM ’ 최근호에 실렸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