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유럽 등 8개국 글로벌 임상 3상 동시 진행…2020년 완료 목표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셀트리온이 류마티스관절염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영국 임상 1상에 돌입한다.

셀트리온은 영국 의약품 허가 기관 MHRA(Medicines and Healthcare products Regulatory Agency)에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휴미라(성분명: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CT-P17’ 임상시험을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영국에서는 안전성과 약동학 평가를 위한 임상 1상을 시작하고 이달부터 유럽 등 8개 국가 약 75개 사이트에서 글로벌 임상 3상도 진행한다. 2020년 임상 완료가 목표다.

CT-P17의 오리지널의약품인 애브비의 휴미라는 류마티스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건선성관절염, 강직성척추염 등의 치료를 위한 바이오의약품이다. 지난해 약 20조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세계 매출 1위에 올랐다.

셀트리온은 오리지널의약품의 바뀐 고농도 제형을 제품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이미 임상을 진행하거나 허가받은 경쟁 바이오시밀러와 차별화를 둔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17 임상 완료 후 유럽 오리지널의약품 시장의 52%를 점유한 램시마, 2019년 허가를 목표로 임상 중인 램시마 SC, 류마티스관절염 바이오시밀러의 제품군을 다변화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