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분기에는 유류비 상승 등 요인에 영업이익 축소
상반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제주항공이 16분기 연속 흑자에 성공했다.

제주항공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833억원에 영업이익 116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168억원이었다. 제주항공의 흑자 행진은 2014년 3분기 이후 16분기째다.

제주항공 제공

특히 상반기 매출액은 59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4%나 성장했다. 창립 이후 처음 5000억원 돌파다.

상반기 영업이익도 581억원으로 전년비 33.9% 늘었다. 상반기 기준 사상 최대치다. 영업이익률은 9.8%, 당기순이익은 538억원으로 전년비 66.6% 많았다.

제주항공은 역대 최고 수준 상반기 실적 비결을 ▲수요를 감안한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기단 확대 ▲노선 및 기단 확대에 따른 항공기 가동률 향상 ▲규모의 경제 실현에 따른 정비비, 리스료 등 주요 고정비용 분산 ▲단순 여객수송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부가사업 시도 등으로 꼽았다.

제주항공은 2분기 유류비 상승과 공휴일수 축소 등으로 영업이익이 28.4% 줄었다고 설명했다. 대신 당기순이익이 전년비 9.8% 늘었다고 덧붙였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할 때 국제유가 등 원가상승 요인이 강했지만 상반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면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투자, 단일기종 전략에 따른 고정비 절감효과 등 다른 항공사와 대비되는 경쟁력 있는 사업모델이 입증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난 7월부터 인도가 시작된 3대의 구매 항공기를 포함해 올해 계획한 항공기가 차질 없이 도입되면 고정비 절감 등 규모의 경제를 통한 긍정적 효과는 더욱 극대화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