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센터에서 열린 갤럭시노트9 공개(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삼성 갤럭시노트9.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삼성전자가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언팩 행사를 통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9을 공개한 것에 대해 외신과 IT전문 매체들은 S펜의 ‘새로운 진화’에 주목했다.

갤럭시 노트 9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바로  ‘S펜’. 기존에 S펜은 쓰거나 그리는 기능에 집중됐지만, 갤럭시 노트 9의 S펜은 블루투스 모듈을 장착하면서 스마트폰의 각종 기능을 버튼 한 번의 클릭으로 제어할 수 있는 ‘리모컨’으로 발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갤럭시 노트 9은 전작 노트 8과 비슷한 것으로 보이지만 S펜에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고 카메라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면서 리모트 컨트롤이 가능한 S펜의 업그레이드가 ‘하이라이트’라고 평가했다.

미국 IT전문업체인 더버지도 “최상의 스펙(사양)을 갖췄다. 화면은 더 커지고, S펜은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기교를 갖췄고, 배터리는 엄청나다”면서 “기존의 갤럭시노트8로부터 견고한 세련미를 갖추고 진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폰아레나는 "기능이 대폭 보강됐지만 부드럽고 가볍다"면서 "소프트웨어 능력 뿐만 아니라 내부 구조도 훌륭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이번 갤릭시노트9은 전작의 배터리 불만을 해결했다는 것에 주목해야한다"며 늘어난 배터리 용량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테크크런치는 "외관적 변화는 거의 없었고, 세대를 거치면서 급진적인 디자인 변화를 기대하긴 어렵게 됐다"면서도 "삼성전자는 S펜을 리모컨으로 업그레이드시켰다"며 S펜의 기능 확대에 대해 주목했다.

다만 "512 기가바이트(GB) 제품의 경우, 구매비용이 1250달러에 달한다"면서 "합리적인 수준에서 삼성이 새로운 주력 제품을 내놓는 행운은 없었다"고 적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사양이 좋은 폰이기 때문에 그렇게 비싼 가격이라고 보기엔 어렵다”며 “하지만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둔화된 만큼 구매하기에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가격”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